[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법(PB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BL(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PBL에 의한 수업 설계와 적용 사례
본문내용
문제 개발

PBL문제의 성격
① 비구조화 된 문제
비구조화 된 문제란 문제 해결에 어떤 개념 규칙 원리들이 필요한지, 그것들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지, 어떤 해결 방안이 가장 좋은 지에 대해 다양한 해결 방안과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문제들을 지칭한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정도에 따라 도출되는 결론이나 해결안의 수준, 질 등이 달리 결정될 수 있는 문제이다.
② 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문제
문제중심학습에서의 '문제'는 소위 학교라는 상황에서만 통하는 인위적이고 비실용적인 문제가 아니라 현실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문제여야 한다.
③ 학습자와 관련 있는 문제
학습자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제여서 학습자의 내적 동기유발이 가능하여야 한다. 이런 경우에만 학습자가 문제 상황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지고 모든 학 습과정을 주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④ 학습자의 역할과 결과가 명확히 제시되는 문제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상 교육과정에서 어느 것도 미리 구체적으로 결정되어 제시되거나 진행되는 것이 아니므로 학습자의 역할과 결과물에 대한 확실한 방향이 제시되는 문제이 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인애(2003).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http://pbl.hc.ac.kr/
•조연순 (2001) Vol. 28. No. 2. pp.205-227, 교과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방법 모 색:문제중심학습 . 韓國敎育
•http://www.future-education.co.kr/training/cyj/cyj_1/cyj_teacher1_1.pp
김경모. 이종수(2002). 문제중심의 경제수업 사례연구. 한국경제교육학회
강인애. 김선자(1999).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응: 초등사회과 사례.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