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I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개념
: 컴퓨터를 응용하는 자동교육 시스템

2. CAI의 발달과정

3. CAI의 특징

4. CAI의 장점

5. CAI의 단점

6. CAI의 유형

7. CAI에서 교사 · 학습자 · 컴퓨터의 역할과 예

8. CAI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분석

9. 유의점

※출처
본문내용
1.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개념
: 컴퓨터를 응용하는 자동교육 시스템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개인의 적성(適性)이나 이해력에 즉 응(卽應) 정세나 변화의 그대로 적응하는 것.
하는 개별교육까지 실시하는 프로그램학습으로, 실제 수업과정과 유사한 과정을 컴퓨터를 활용하여 컴퓨터가 직접 수업기능을 하도록 되어 있는 체제로서 컴퓨터가 직접 교수매체로 활용되어 교과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교재나 문제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살피고 이를 평가해서 다음 교육활동을 하게 되는데, 그와 같은 교사의 활동을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대량정보 처리능력을 이용하여 대행시키는 것이다.
학생이 많은 학급에서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오래 전부터 시도되어 왔다. 이의 실현을 위한 효율적인 학습방식으로서 컴퓨터를 교수-학습의 매체로 하는 것이 CAI 학습이다.


2. CAI의 발달과정
교육기관에 처음으로 컴퓨터가 소개되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후반기로 교육학자들이 연구 개발하고 있던 PI(Programmed Instruction)의 제한점을 해결하고 좀더 효과적인 개인 교수 교수법을 모색하기 위해 대두되었다. 또한,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달로 소프트웨어의 개발 기술이 발전되어 여러 분야에서 컴퓨터의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인터넷 가상학교 한재완 홈페이지
2) 김영민, 조미헌, 김춘화, 이미경. 수업 집단 유형별 CAI 프로그램 활용 방법. 수탁연구 CR 94-14-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4)
3) http://blog.naver.com/nix80/11330383
4) http://wep.skku.edu/~skkmae/cai/t.html
5) http://ackyung.bnue.ac.kr/cai2k42.ppt
6) http://blog.naver.com/sda9191/2000772706
7) http://edu.gsnu.ac.kr/~mkkim/Lecture/CAI/CAI-2.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교육에 중점- 사회교육과정의 활성화를 위해 특수대학원의 석사과정과 연계- 삼보컴퓨터, 두루넷과 협력서울사이버디자인대- 국내 최대의 디자인 관련 교수진 및 디자인공학 센터를 보유- 디자인의 대중화를 통한 국내 관련 산업의 발전을 목표- 국내 디자인 관련 사이버 강좌의 메카로 발돋움서울대- 학내 가상강의 지원과 외부공개강좌 개발․운영에 초점- 외부공개강좌 개발․운영의 경우 한국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한국학이나 한국어 강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Ⅰ. 서론Ⅱ. 웹(Web)의 이해와 특징Ⅲ. 인터넷 활용 교육의 개념Ⅳ. 컴퓨터와 구성주의 학습관Ⅴ.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Ⅵ. 국내외 사이버대학1. 미국2. 한국Ⅶ.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특징Ⅷ.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모형(사례)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1) 문제해결 수업2) 토의수업3) 탐구학습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1) 수업계획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3)

  •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외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동향, 미국과 영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네덜란드와 호주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싱가폴과 일본의 ICT활용교육정책, 한국의 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미국 애리조나주의 ALTP에서는 IT를 활용한 교수-학습과 IT의 교과과정 통합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 연수 프로젝트인 TPDP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애리조나주의 ALTP(Arizona Learning Technology Partnership)는 혁신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육 공학 기법 도입을 주도하고 있는 GSPED(Governors Strategic Partnership for Economic Development) 산하 기관이다. 이 기관에서는 5년 이내에 공립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 코스코(COSCO) 기업 - 중국의 역사적 해운기업
  • CAI YUN HE2000182.8827.6191432PANAMAQI YUN HE2001182.8827.6191432PANAMAMI YUN HE2001182.8827.6191432PANAMAYIN HE198417228.4151328CHINAXING HE198417228.4151328CHINACHUN HE198417028.4161322CHINACHAO HE1985170.0228.4161322CHINACHAO HE2011170.0228.4161234CHINABAVARIA2011nullnullnull1203nullSTEINDEICH2006.3nullnullnull1203nullEL TORO2006.3nullnullnull1118nullPRECIOUS RIVER1982153.6222.813969PANAMANOBLE RIVER1983153.6222.813969PANAMAXIN HUI HE1996144.72515836PANAMAZHAO QING HE1996144.72515836PANA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게 대응하는 공간의 구성과 설비가 필수적인 것이다. 한편 외국에서는 컴퓨터의 활용과 통신 기술의 도입으로 공간적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여러 학습 집단이 같은 시간에 수업을 하는 텔레 클라스룸(teleclassroom),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과 통신 기술 결합 형태인 텔레-CAI와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 방송 등을 교수 학습에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 실정이다. 이런 기술을 교수 학습에 활용하 는 것에 대한 비판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