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기능
3. 교육매체의 분류
4. 교육매체의 종류
제2절 교수매체의 선정
제3절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
1. 시각자료의 설계 원리
2. 슬라이드
3. OHP
4. 프리젠테이션
5. 실물 화상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업매체 혹은 교수매체(media)라고 할 때 이 매체라는 말은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한다. 매체란 통신이론의 발달과 함께 체계화된 개념으로서 무엇과 무엇의 사이라는 의미를 갖고있는 라틴어의 medius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 통신이론에서 매체란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중간전달자를 의미한다.
Heinich(1989)는 매체란 정보의 원천과 수신자 간의 정보운반자가 되며, 이러한 전달 체제가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위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경우, 이를 교수매체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교수매체라고 하면 교수ㆍ학습의 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 상호 간에 정보를 교환하는 데 있어서 수단이나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교수매체란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도록 도와 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 또는 제반체제를 의미한다(변영계 외, 2000).
Gerlach와 Ely(1980)는 이러한 교수매체를 광의의 교수매체와 협의의 교수매체로 분류하면서, 광의로 볼 때의 교육매체는 학습자에게 지식ㆍ기능ㆍ태도를 습득시킬 때 조건을 제시해 주는 인물이나 사물을 가리킨다고 한다. 이러한 광의의 개념은 교수 매체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위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사용되는 모든 수단을 교수매체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199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이영자 외(2003). 유아교육 교수매체. 교문사
신동철 외(1998). 교사를 위한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호재숙 외(198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매체 선정 및 활용
  •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 여부에 따라 매체의 이용여부가 결정된다. 매체를 사용하는데 적절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좋은 매체도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6) 매체사용의 편리성과 경제성4. 교수매체 선정 및 활용상황 : 저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게 된 국어과 교생 실습생입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문학 수업에 매체를 활용하도록 지시하셨는데 어떤 매체를 어떻게 사용해야할 지 막막하기만

  •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www.themegallery.comhttp://www.paris.co.kr/pbc/pbctv.htmlPresented by SKKUs students목 차Ⅲ. ASSURE 모형의 실제Ⅱ. ASSURE 모형 이란 ?Ⅰ. 교수 매체란 ?Presented by SKKUs students교수매체의 개념교수 매체매체를 교수-학습상황에 접목송신자인 교사와 수신자인 학습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의 역할매 체medium의 복수 형태인 media어원 : 고대 라틴어의 medius에서 유래 의미 : (영어) between / 무엇과 무엇사이데일 & 호반의 매체 분류Presented by SKKUs

  • [교육방법] ADDIE 모형
  • 교수전략과 매체의 선정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전체 모습, 즉 청사진 또는 설계서를 만들어 낸다.1. 행동목표진술 : - 간단한 요리 활동을 통해 패턴의 규칙성을 알 수 있다.- A-B 패턴의 개념을 활용하여 A-B-C 패턴의 개념을 확립할 수 있다.- 조작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할 수 있다.2. 평가도구① 평가도구 설계 질의응답 방식을 통해 선수학습 경험을 진단하고, 활동 중에 교사의 끊임없는 질문으로 학습효과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지속적인 학습을

  •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 교수매체의 선정및 활용목차III. 시각디자인의 원리IV. 교수매체의 유형별 활용 전략I.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II. ASSURE 모형Ⅰ.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교수매체의 정의협의광의Human ResourceMessageLearning EnvironmentLearning Facilities.교수내용을 구체화, 보충.학습내용의 이해를 돕는모든 기계나 자료.기여도수업의표준화흥미유발상호 작용학습수업 시간단축수업의 질 향상시ㆍ공간초월학습 태도변화교사 역할변화교수매체의 분류 -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 8 장학 습 목 표교수목표와 학습 내용에 따라 적절한 교수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수업에 필요한 교수 매체 자료를 설계, 제작할 수 있다.교수 매체를 사용 방법에 따라 알맞게 조작, 활용할 수 있다.제 8 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8.1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교수매체란? -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되도록도와주는 매개수단- 교수매체의 특징 ① 기술적 속성 -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