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효과적인 학생칭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p.2

1. 시작하기 전에 …… p.2
2. 교사로서 학생을 대하는 방법 …… p.2
3. 칭찬의 특징 …… p.3
4. 칭찬의 목적과 필요성 …… p.3


Ⅱ. 본론 …… p.5

1. 칭찬의 종류 …… p.5
2. 칭찬할 때 유의점 …… p.5
3. 같은 상황에서의 좋은 칭찬과 나쁜 칭찬 …… p.9
4. 학생의 유형에 따른 칭찬방법 …… p.11
5. 칭찬의 현실적용 …… p.12


Ⅲ. 결론 …… p.15

본문내용
1. 시작하기 전에

(1) 올바른 교육
․ 교육의 기술이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정서적 풍토는 교사와 학생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해야만 올바른 관계가 만들어 질 수 있다. 칭찬은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라 볼 수 있다.
․ 교육의 질이라는 개념은 같은 지식이라도 어떻게 전달하가 하는 가이다. 바로 인간이 인간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다.
․ 교육의 포인트는 바로 교사의 실질적인 대응이다. 추상적 개념인 , 사고방식, 사랑과 존경, 개인차 ,개성 등을 충분히 알고 있다고 해서 아이들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현실의 개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교사의 실질적인 반응이 필요하다.

(2) 칭찬의 정의
일반적으로 칭찬에 물질적 보상을 포함하기 쉽지만, 우리는 물질적 보상과 칭찬을 구분 하겠다. 칭찬이란 행동이나 말로써 내적동기를 유발 시키고 자아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일종의 보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설명한다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를 내면화하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설명한다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를 내면화하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

  • [교육심리] 체벌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이 성립되고 있다. 체벌을 받은 학생은 마치 인간의 생리적 감가기능의 활동과 마찬가지로 점점 농도가 짙어가는 체벌을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요구 내지는 기대를 하게 된다. 그리고 행동은 보수에 의한 강화의 원리로서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다고 교육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인간은 자기의 행동으로 얻어진 결과가 불만스럽고 불쾌한 감정을 가지게 되면 그 행동이 저지된

  • 감상문 ‘당신도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다’ 를 읽고
  • 학생들의 참여를 이끄는 방법이 될 것이다.학교는 생방송이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은 어느 누구도 예측 불가능하다. 따라서 학교에서 그리고 있는 학생상을 가진 아이들만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지는 않다. 예기치 않게 학급에서 올바르지 않은 행동을 하는 학생도 많을 것이다. 예전에 부모교육이라는 책에서 훈육방법에 대해 읽어 본 적이 있다. Hoffman의 훈육방법을 권위주장형 훈육과 심리적 훈육으로 분류하고 있다. 현재 교사는 협박 형식의 권위

  •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와 청소년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피해 학생 치유 및 재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이 자신의 심리적 상처를 긍정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피해학생이 더 이상 학교폭력의 희생자가 되지 않도록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폭력 행동을 감소시키며, 피해학생이 폭력과 상처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삶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갖도록 돕는 미래지향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의 관심을 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