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학] 자전거도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 본론 1
Ⅰ. 자전거도로의 유형 1
1. 자전거 전용도로 1
2.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1
3. 자전거-자동차 겸용도로 1
Ⅱ. 자전거도로 계획과정 1
1. 자전거도로망 구축의 원칙 1
2. 자전거도로망 구축시 고려사항 2
3. 자전거도로의 계획과정 2
Ⅲ. 자전거도로의 문제점 5
1. 자전거 도로망 5
2. 도시계획과 교통관련계획 5
3. 부대시설 5
4. 유지관리 5
5. 사업의 집행 6
6. 이용자 6
7. 관리주체 6
Ⅳ. 자전거도로의 활성화 방안 6
1. 자전거도로의 신설 6
2. 기존 자전거도로의 정비 7

◈ 결론 8

※ 참고문헌 8

본문내용
소득의 증대에 따른 자동차의 지속적인 증가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우리는 이미 소비지향적인 대중사회, 도시화가 상당히 진전된 사회에 살고 있다. 이와 아울러 경제․사회활동의 다양화로 인한 1인당 통행횟수의 증가,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1인당 통행거리의 증대 등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시민들은 정체난, 승차난, 공해난, 사고난 등의 교통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교통시설의 공급은 정부 예산의 부족, 지가 상승, 시민권리의식 강화 등으로 점점 제한 되어 갈 수밖에 없는 추세에 놓여있다.
21세기 사회 전체의 생활 기조가 양으로부터 질로 변화될 뿐만아니라, 지속 가능한 사회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사람들은 지금보다 더 안락하고, 더 접근하기 쉽고, 더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인식을 바꾸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통 정책은 기존의 자동차 위주의 정책에서 대중교통, 보행, 자전거와 같이 환경친화적인 녹색교통체계의 정책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장 중요한 녹색교통수단 중의 하나인 자전거교통에 관련된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 대안을 수립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1. 원제무, 도시교통론, 박영사, 1997.
2. 원제무, 알기쉬운 도시교통, 박영사, 2000.
3. 도철웅, 교통공학원론, 청문각, 2000
4. 웹문서 엠파스(www.empas.co.kr)
네이버(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 ucli***
    (2006.06.01 04:27:34)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자전거이용실태 및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개선 방안
  • 자전거교통의 일반특성2) 교통수단으로서의 특성3. 자전거이용의 효과1) 경제적 측면2) 환경적 측면3) 건강적 측면4) 교통적 측면4. 자전거 교통 선진국 사례1) 덴마크2) 네덜란드3) 독일4) 이탈리아5. 국내 자전거이용실태 및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1) 국내 자전거 이용실태2) 교통정책으로서의 인식부족3) 정책의 현실성 결여4) 자전거도로의 기능성 및 연계성 부족5) 자전거정책의 제도적 뒷받침 미흡6.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개선 방안1) 교

  • [교통공학] 자전거도로
  • 목 차Ⅰ. 서론1-1. 자전거도로의 정의와 구분1-2. 자전거도로 계획의 배경II. 본론2-1. 종류 및 특징1) 자전거도로의 종류(1) 자전거 전용도로(2)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3) 자전거․자동차 겸용도로2-2. 장단점1) 자전거 도로의 장점2) 자전거도로의 문제점2-3. 적용사례 및 개선방안1) 송파지역에 사례2) 세계 여러나라의 자전거 이용실태3) 개선방안(1) 송파지역 기존 시설의 정비방안(2)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자전거 도로의 개선방안III. 결론3-1.

  •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가로경관 개선 및 공적공간 계획 연구]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가로경관 개선 및 공적공간 계획 연구
  • 문제점 2) 보행공간의 활력 저해 3) 간선도로변 도시 가로경관 저해 4) 보도훼손 및 통행인 안전사고 Ⅳ.도시 가로 경관 개선 전략1. 건축선 지정 목적의 뚜렷한 확립 2. 지역 여건에 따라 적절한 건축선 지정과 벽면선 도입 3. 미관지구의 질적 규제기준 강화 4. ‘중점관리권역’의 설정을 통한 미관지구의 차별적 운용 5. 도시설계 관련 제도와의 연계성 강화 6. 확장보도로 쓰이는 건축선 후퇴부의 운영 7. 건축선 후퇴부의 개선 방안 Ⅴ.결론 참

  • 생태 공원 및 네트워크 와 생태 도시에 관한 고찰에 따른 지향점
  • 및 자전거도로, 승마로, 휴게소, 보트 대여소 등이 있다. ⑵ New Orleans의 Audubon 생태공원① 위 치 : Louisiana주 New Orleans시② 면 적 : 22.66ha③ 특 징 ㆍ자연생태 동물원으로 7개의 주요 전시시설로 구성ㆍ아래의 그림의 습지를 중심으로 한 자연생태의 야생전시시설은 이 지역의 자연 생태적 속성을 가장 탁월하게 구현한 시설로 평가④ 식 재 : 자생하는 식물의 생태種을 식재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간별을 함으로서 모든 식물의 종들이 유지

  • [경제발전] F1대회를 통한 호남지역 발전방향
  • 및 준비 부실3. F1대회의 문제점 해결방안 및 발전방향1) 접근성 및 숙박⦁문화시설 개선2) F1대회의 인지도 향상 및 발전 방향3) 모터스포츠산업 집적화로 부가가치 향상4) 모터스포츠와 자동차 튜닝산업5) F1대회를 통한 기업이미지 재고 및 향상6) 시너지 효과를 위한 연계 관광산업7) 교통박물관과 연계를 통한 고객 유치4. F1대회의 파급효과1) 경제적 효과2) F1대회를 통한 전남의 이미지 재고 및 국제도시로 도약3) J프로젝트 추진 탄력Ⅲ. 결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