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운영] 고속도로 정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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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6장 고속도로 정체 관리 1

6.1 개요 1

6.2 고속도로 정체의 원인 1
6.2.1 정체의 특징과 근본 원인 1
6.2.2 정체의 종류와 원인 1
⑴반복적 정체 2
(2) 비반복적 정체 2

6.3 개선 방안 3
6.3.1 반복적 정체 개선 방안 3
(1) 교통 수요 관리 방안 3
(2) 기하구조 개선 방안 5
6.3.2 비반복적 정체 개선 방안 5
(1)유고 감시 체제 5
(2) 유고 확인과 처리 방안 6
(3) 유고시 교통 통제 방안 7

6.4 정체와 고속도리 관리 체계 7
6.4.1 정체 관리와 고속도로 관리 체계 7
6.4.2 고속도로 관리 체계의 목적과 기능 8
6.4.3 고속도로 관리 체계의 구성 8
6.4.4 고속도로 관리 체계 현황과 발전 방향 9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6.1 개요
-우리나라는 2000년대에 들어서 자동차 보유대수 1,300만대가 넘었고 최근 30년간 200배가 넘는 차량증가로 인해 도로 부문에 투자를 해도 두배 이상의 투자는 불가하고, 도로 건설비는 가용 재원의 한계로 수요를 충당 할수 없게 되었음.
-고속도로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하여 고속도로 관리 체계(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FTMS)개념을 도입 개발.
-이 장에서는 국내 고속도로 운영개선의 초점으로 고속도로 정체감소에 두고 고속도로 정체 원인으로 반복적 정체(recurring congestion)와 비반복적 정체(non-recurring congestion)로 나누어 파악.

6.2 고속도로 정체의 원인

6.2.1 정체의 특징과 근본 원인
-정체의 특징
․통행속의 감소, 잦은 정지 운행, 통행 시간의 증가, 사고율 증가, 연료낭비, 대기오염, 서 비 악화로 인한 이용자의 불만으로 규정됨
․교통 정체 자체적인 손실외 사회 경제적 간접 손실 유발
-정체의 원인
․수요의 집중과 도로 용량의 부족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주원인
․기본적으로 정체는 교통 수요가 도로 용량을 초과할 때 발생
그림 6.1 수요와 용량 및 지체의 관계
- 그림 6.1에는 도로 상의 한지점을 통과 하는 시간에 따른 교통 수요를 누적하여 정체 시간이 파선으로 표시 되어 있으며, 해당 지점의 용량은 실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참고문헌
1.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건교부 2000
2. 도시교통론 / 원제무저
3. 교통공학원론 / 박창수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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