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과 무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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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속(巫俗)과 무가
1) 무당의 유형
2) 무속의례의 유형과 절차
3) 무당의 유형과 무속의례의 관계
4) 무가와 무경
5) 무가와 굿의 관계
2.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무속(巫俗)과 무가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 다시 말해 무당이 굿이나 독경(讀經)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허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존재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우리가 지금부터 공부할 무가를 이해하는 데에는 그 가창자인 무당과 가창환경인 무속의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허나, 우리는 민속학 연구 대상으로서의 무당이나 무속의례가 아닌, 어디까지나 문학으로서의 ‘무가’를 이해하려 하기에, 무당이나 무속의례에 관한 공부는 무가의 이해를 위해 꼭 필요한 범위까지로 제한하기로 한다.
덧붙여, 무당이나 굿이라고 하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사회적으로 천시(賤視)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버리고, ‘무가’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당당한 문학이라는 것을 먼저 인식하고 공부해 보고자 한다.


1) 무당의 유형
- 무당 : 무속의례를 주재(主宰)하는사람
- 본디 ‘무당’이라는 말은 무속의례를 주재하는 여자를 말하고, 남자에 대해서는 ‘격(覡)’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 샤머니즘을 번역하여 ‘무격신앙(巫覡信仰)’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이기 때문이다.
- 무당을 지칭하는 용어는 대부분 여성을 가리키며, 남성에 대해서는 박수, 박사, 화랭이, 양중등 용어를 사용한다.
※ 제주도에서는 남녀 구별 없이 ‘심방’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 외8인, 2002, 월인.
기타 인터넷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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