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장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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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Ⅰ. 장단(長短)이란 무엇인가?

Ⅱ. 판소리 장단의 종류

Ⅲ. 판소리의 조(調)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판소리에서 "소리" 즉 인간의 성대를 울려서 나오는 음성이 살(肉)이라 한다면 장단은 판소리의 뼈(骨)라고도 할 수 있으리만큼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얼른 보기에는 고수(鼓手)가 소리에 맞추어 묵으로 반주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마는 사실은 그런 것이 아니라 고수가 장단을 짚어주지 않으면 가수는 입을 벌릴 수가 없게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단이 판소리의 골격(骨格)이라는 비유는 결코 허황된 비유가 아닌 것이다. 따라서 예로부터 이 장단의 중요성과, 또 장단을 운용하는 고수의 구실을 중요시하여 "일고수 이명창(一鼓手二名唱)"이라는 말이 전해 오고 있는 터이다. 이 말은 곧 제아무리 천하를 울리는 명창이라 하여도 고수를 잘 만나지 못하면 자기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렇듯 고수가 맡아서 운용하는 장단은 판소리에서 결코 가볍게 보아 넘길 수 없는 구실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판소리의 장단에서 쓰이는 악기는 반드시 북이라야 한다. 그리고 북에도 이른바 소리 북이라 하여 판소리 장단에 쓰는 것이 특별히 있어서 꼭 그것을 써야만 한다. 따라서 장고는 판소리의 장단에 절대로 써서는 안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처럼 장단에 쓰이는 악기도 반드시 격에 맞는 것만이 허용된다는 사실은 곧 판소리 장단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뜻한다고도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장단에 쓰는 북이란 얼른 보기에는 가장 간단한 악기인 것처럼 보이지마는 그 주법(奏法)은 매우 복잡하다. 즉 강유(剛柔)명암(明暗)강약(强弱)고저(高低)․장단(長短) 등을 소리의 사설(문학적인 내용)에 맞도록 연주하여야 한다. 게다가 장단은 가수와 완전히 호흡이 맞아야 하고 일호의 차착이라도 있으면 소리는 흩으러지고 마는 법이다. 뿐만 아니라 문학적인 사설의 내용에 따라서는 다양한 변주법(變奏法)을 구사함으로써 극적(劇的)인 효과를 나타내어야 하고, 또 소리의 음양(陰陽) 즉 소리를 밀고 댕기고 맺고 푸는 선율(旋律)의 기복(起伏)에 따라서 장단에 변화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장단을 맡은 고수의 기능은 결코 가수의 기능에 뒤진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 외8인, 2002, 월인.
◦『판소리』, 강한영,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판소리 연구』, 최동헌, 문학아카데미사, 1991.
◦『판소리란 무엇인가』, 최동현, 에디터, 1994.
◦『판소리사 연구』, 김용철, 역사비평사, 1996
◦『판소리의 이해』, 조동일․김흥규, 창작과 비평사, 1978
◦『판소리의 세계』, 판소리학회, 문학과 지성사, 2000
◦ 기타 인터넷 참고 자료
한국민속학의 이해 5조 판/소/리/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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