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참여-학생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청소년 참여의 개념과 의의
Ⅱ. 본 론
1. 학생회란?
(1) 정의
(2) 역사
(3) 활동내용
2. 학생회의 실태
(1) 대중매체
(2) 현장조사
3. 내가 원하는 학생회
(1) 학생
(2) 교사
Ⅲ. 결 론
1. 학생회의 방향성
2. 사회복지와의 연관성
* 첨부 : 학생회칙 모범안 예시
청소년 관련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청소년은 사회 구성원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청소년은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거나 청소년의 권리가 무시되어 왔다. 청소년의 참여는 청소년의 권리 중 하나이며 청소년을 사회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써 책임과 의무를 가진 시민으로 성장하게 한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학교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학교에서 접하게 되는 학생회와 동아리는 학생들의 대표적인 참여 기구이다. 이러한 참여에서 배우게 되는 조직의 활동과 경험은 훗날 성인이 되었을 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의 참여의 개념과 의의
청소년 참여란 사회 구성원의 한 부분으로서 청소년이 개인 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인 또는 집단과 의도적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이룩하는 모든 활동과 그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은 영향력, 상호작용, 정보 공유의 3가지 개념이 중심이 된다. 최근 청소년참여는 청소년의 기본 권리라는 인식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Hart(1997)는 청소년의 참여를 기본 권리라고 말하며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Council of Europe(1993)에서는 청소년참여를 ‘책임과 의무를 떠맡고 자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포함되고 허용되고 조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권리’라고 정의하고 이는 크게 민주적인 방법으로 청소년이 자신의 삶과 관계가 있는 과정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청소년정책 개발에 관여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한다고 한다. (김정주.1999.“청소년참여”)
- 참고문헌
-
청소년을 위한 희망네트워크 작은 숲 - http://cafe.daum.net/foresthope
부산시청소년자치위원회 - http://cafe.daum.net/BSYC
광주 5.18재단 청소년 홈페이지 - http://boom.518.org/
10대 독립 아이두 - http://www.idoo.net/
하자넷 - http://www.haja.net/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http://www.jikim.net/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 http://www.purumi.org/
한국청소년상담원 - http://www.kyci.or.kr/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 http://www.nyc.or.kr/
한국청소년교류진흥협회 - http://www.kyepa.or.kr
서울청소년문화교류 센터(미지센터) - http://www.mizy.net/
세계인터넷청소년연맹 - http://www.inesia.com/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 - http://aha.ymca.or.kr/
사단법인 청소년과 함께 - http://www.campkorea.org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 http://www.youth.re.kr/
청소년보호위원회 - http://www.youth.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구조기능주의론적, 갈등론적, 교환이론적, 생명윤리학적 측면에서 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 [가족상담] 가계도 작성법을 토대로 본인가족의 3세대 가계도를 제시한 뒤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분석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변동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과정, 구성요소
- 성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 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 봅니다)
- 자신의 아동기의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고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수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