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참여-학생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청소년 참여의 개념과 의의

Ⅱ. 본 론
1. 학생회란?
(1) 정의
(2) 역사
(3) 활동내용
2. 학생회의 실태
(1) 대중매체
(2) 현장조사
3. 내가 원하는 학생회
(1) 학생
(2) 교사

Ⅲ. 결 론
1. 학생회의 방향성
2. 사회복지와의 연관성




* 첨부 : 학생회칙 모범안 예시
청소년 관련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은 사회 구성원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청소년은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거나 청소년의 권리가 무시되어 왔다. 청소년의 참여는 청소년의 권리 중 하나이며 청소년을 사회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써 책임과 의무를 가진 시민으로 성장하게 한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학교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학교에서 접하게 되는 학생회와 동아리는 학생들의 대표적인 참여 기구이다. 이러한 참여에서 배우게 되는 조직의 활동과 경험은 훗날 성인이 되었을 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의 참여의 개념과 의의
청소년 참여란 사회 구성원의 한 부분으로서 청소년이 개인 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인 또는 집단과 의도적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이룩하는 모든 활동과 그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은 영향력, 상호작용, 정보 공유의 3가지 개념이 중심이 된다. 최근 청소년참여는 청소년의 기본 권리라는 인식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Hart(1997)는 청소년의 참여를 기본 권리라고 말하며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Council of Europe(1993)에서는 청소년참여를 ‘책임과 의무를 떠맡고 자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포함되고 허용되고 조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권리’라고 정의하고 이는 크게 민주적인 방법으로 청소년이 자신의 삶과 관계가 있는 과정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청소년정책 개발에 관여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한다고 한다. (김정주.1999.“청소년참여”)
참고문헌
청소년을 위한 희망네트워크 작은 숲 - http://cafe.daum.net/foresthope

부산시청소년자치위원회 - http://cafe.daum.net/BSYC

광주 5.18재단 청소년 홈페이지 - http://boom.518.org/

10대 독립 아이두 - http://www.idoo.net/

하자넷 - http://www.haja.net/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http://www.jikim.net/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 http://www.purumi.org/

한국청소년상담원 - http://www.kyci.or.kr/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 http://www.nyc.or.kr/

한국청소년교류진흥협회 - http://www.kyepa.or.kr

서울청소년문화교류 센터(미지센터) - http://www.mizy.net/

세계인터넷청소년연맹 - http://www.inesia.com/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 - http://aha.ymca.or.kr/

사단법인 청소년과 함께 - http://www.campkorea.org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 http://www.youth.re.kr/

청소년보호위원회 - http://www.youth.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우리나라 학교폭력에 대한 현황과 정책을 작성하시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 그에 따른 대응 및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 참여를 촉진하는 활동 3) :을 개최하고 학생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 ,다 교내 학생회 동아리 토론반 등 다양한 학생 단체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 ,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특수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제공 교사와 상담사들은 학교폭력에 특별히 노 4) :출되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피해 학생들의 정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
  • 리포트청소년복지론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정치참여의 중요성과 필요성2.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3.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맡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

  • 사회복지실천모음0
  • 청소년(소년소녀가장)과 사회복지학생들간 1 : 1 결연 맺기 운동 5463. 어린이들에게 조기복지교육을 시키자. 55■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작은나눔실천64. 우수작뭐야?? 천사가 왜 학교에 있어? 5765. 우리 학교에 벼룩시장을 만들어 보자. 5766.왼손잡이를 위한 작은 배려를 합시다. 5867. 인기상1% 나눔운동(학교와 학생들의 공동참여) 5968. 인기상달란트로 주변을 셋팅하자! 5969. 인기상행복노트쓰기 6070. 인기상칭찬 릴레이를 하자 6171. 양심일기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정리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이은희, 자녀와 더불어 성장하는 부모, 부산광역시 청소년종합상담실, 1994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보호백서, 2008표갑수, 아동ㆍ청소년 복지론, 청주대학교출판부, 1995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홍봉선ㆍ남미애, 청소년 복지론, 공동체, 2009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청소년 문제
  • 청소년들, 즉 학생들을 잠정적인 범죄자로의 인식으로 쳐다본다는 우려함도 적은 것이 아니고, 교사가 학교폭력을 제대로 발견하고 잡지 못해서 더 문제인 현실에다 학교안으로 제복을 입은 경찰이 들어오게 된다면, 학교폭력의 양상을 더 음성화시키고, 쉽게 드러나지 못하게 치밀한 경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걱정 또한 앞서는 것이 당연하다.적당히 아이들에게 선도적인 자세를 취할것인지, 범죄예방인지, 교권과의 실제적인 영역의 범위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