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감독의 영화세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특징)
-부조리한 세상에 대한 복수극
-폭력은 폭력을 부른다
-복수와 폭력을 통한 구원
-운명론적 결정론적 세계관
-비현실적 낯선 주인공들
-B급영화

4. 감독과 관객

5. 마치는 글
본문내용
ꊱ들어가는 글
2000년 65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그 해 최고의 흥행작으로 기록된 <공동경비구역 JSA>. 이를 통해 그 영화의 감독인 박찬욱은 실로 한국 흥행감독 중의 한사람으로 떠올랐고 친구로 이어지는 한국영화 붐 속에서 그 기대는 더욱 증폭되어갔다. 하지만 그의 2001년 작<복수는 나의 것>은 일반 관객과 평단 양쪽에서 극도의 찬반양론을 불러일으키며 흥행에 실패하게된다. 하지만 2003년 겨울 그는 사회적 금기를 과감히 깨버린 <올드보이>로 각종 매체와 평단 그리고 관객의 찬사를 받으며 흥행감독으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굳힌다.
박찬욱의 영화(최근의 3작품-JSA,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는 여지껏 어느 형태로든 대중과 평단의 주목을 끌어왔다. 이야기 하고자 하는 주제를 어떠한 이야기와 소재로 풀어가느냐는 것은 모든 영화감독들의 공통된 고민일텐데, 박찬욱 감독은 이 고민을 매번 훌륭한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세작품 모두 각본까지 박찬욱 감독이 집필했다는 점 역시 이채로운 점이다. 우리는 박찬욱 감독이 어느 방식으로 그 언어를 영상으로 만들어 내는가, 그 주제에 있어서 특징적인 점은 무엇인가, 또한 그 주제에 대해 좀더 알아봐야 할 필요는 없는가를 특히 감독의 최신작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영화관람객의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영화관람객의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영화관람객의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한국 영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영화관람객의 수도 점차 늘고 있다. 2003년 강우석 감독의 ‘실미도’와 강제규 감독의 ‘태극기 휘날리며‘는 드디어 한국 영화 관객 동원 천만의 시대를 열었고 뒤이어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로 칸영화제 감독상을, 김기덕 감독은 ’빈집‘으로 베니스영

  • [매스컴론] 한국 대표 영화감독들의 작품코드
  • 한국 대표 감독들의-작품코드과 목 매스컴론 교 수 조 원 소 개 Ⅰ.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의의1. 영화감독, 그는 누구인가? 2. 現대표감독 선정 기준Ⅱ. 대표감독들의 코드 분석1. 봉준호 감독2. 박찬욱 감독3. 이준익 감독4. 이창동 감독5. 홍상수 감독Ⅲ. 마치며들어가기 전에-조원들의 하나 된 뜻으로 ‘5조-영화’의 발표 주제는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코드로 정하였다. 평소 영화를 즐겨보는 편이고, 이 분야에는 관심도

  • ‘복수’를 소재로 한 한국영화 연구
  • 대한 복수를 위해 잔인한 살인을 저지른다. 이처럼 이 후에 만들어졌던 복수를 주로 다룬 영화의 대부분은 이처럼 직접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을 동원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만들어진 ‘친구’, ‘지구를 지켜라’, 그리고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과 같은 영화들을 살펴보더라도 이러한 폭력을 동반한 직접적인 복수의 방식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복수영화에서의 복수의 방식은 사적이며, 감정적이고, 폭력적인 방식을 통해 이

  • 올드보이 정서적 문제 방어기제 이우진 이수아 오대수 미도 소개
  • 영화를 볼 때 심리를 파악하면서 본다면 영화를 깊이 있고 재미있게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참고문헌박부식,(2004) 「영화적 환상에 관한 정신분석적 연구: “장화홍련” “거미숲” “올드보이”를 중심으로」, 동국대 연극영화학대학원 석사, p.32~36임규혁, (2005)『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지윤, (2005)「영화속에 투영된 인간 내면의식 구성과 반향연구:“올드보이”와 “주홍글씨”에 대한 라캉의 죄의식 개념적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언론

  • 한국의 작가주의
  • 영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헐리우드의 제작 풍토 속에서 각자의 독특한 영화언어를 구사하는 감독들의 창조성을 존경진정한 작가(Auteur)는 산업구조로서의 영화제작 시스템의 벽을 뛰어넘어야 한다 작가주의작가주의의 변형영국 무비(Movie)를 중심으로 순수한 영화 특유의 양식, 상상력, 개성들로 인해 의미를 가지고 있는 영화를 기대 : 미장센(mise-en-scene)에 관심집중60년 이후 영화 텍스트와 관객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 텍스트와 만남을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