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경영환경하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1세기 경영환경은 하나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현재 많은 국가들은 저마다 협상국을 선택해 경쟁적으로 자유무역협정을 맺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협상을 맺은 회원국이 아닌 국가에 대해서는 대단히 차별적이고 배타적이어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철저하게 봉쇄당하는 면이 있다.
자유무역협정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앞으로 세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추측할 수 있다.
유럽연합은 2004년 5월 헝가리, 폴란드, 몰타 등 10개 국가를 새로 받아들여 자유무역 지역이 총 25개국으로 확대되었고, 이를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경제권으로 부상하리라 전망된다. 같은 유럽뿐 아니라 아프리카나 카리브해 연안 국가. 동남아시아 국가연(ASEAN). 남미공동시장(MERCOSUR:브라질.아르헨티나.파라과이.우르과이.볼리비아로 이루어진 관세동맹)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에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은 물론이다.
또한 미국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중심으로, 34개국을 포함하는 전미자유무역지대(FTAA)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2005년 협상 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유통산업 전망 과제
  • 21세기 유통비전, 유통산업의 발전전략,경영정보,1999.84장 국내 유통산업의 현황 (소매업을 중심으로) 1. 소매업의 정의소매상은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구매하려는 최종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상인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소매상의 고객은 영리기업, 또는 기관 구매자가 아닌 최종소비자이고, 이들 개별 소비자의 구매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비교적 동질이었던 과거에는 단순

  • [경영경제] 경영의 세계화
  • 경영의 세계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되는 대우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함을 미리 밝혀 둔다. Ⅱ. 본론1. 우리 기업들의 경영의 세계화 현황1) 세계화의 선두주자 대우 대우의 경영 이념은 다음 세대를 생각해 세계 경영을 펼친다는 것이다. 67년 창업이래 줄곧 선구적으로 세계시장 개척에 전념해온 대우는 지난 93년 3월, 동서 장벽와 남북갈등의 심화가 본격화되는 국제 경제환경하에서 21세기를 향한 국가경제의 세계화 및 해외국부의

  • [경영] 경영의 개념(정의) -경영의 목적,대상,방법,내용
  • 경영의 내용경영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은 유기적 조직활동(organic activity)의 형성에 있다. 죽은 나무는 뿌리와 줄기 사이에 아무런 상호작용이 없지만, 살아있는 나무는 땅속 깊이 묻혀 있는 뿌리와 하늘로 치솟은 정상부분의 나뭇잎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상호 연관작용을 하고 있다. 모든 조직은 경영을 통하여 보다 건강하게 살아있는 조직체가 되기를 추구하여야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다각적으로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우수한 경영체가 되기 위

  • [조직행동]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 목 차Knowledge Management & Learning Organization1. 도 입- 지식경영의 등장배경2. 본 문1) 지식경영의 정의 및 특성2)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구성요소3) 지식경영과 학습조직5) 지식경영 성공사례와 성공요인 분석6) 지식경영 실패사례와 실패요인 분석7) 국내 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3. 결 론 - 지식경영이 국내기업에 가져다주는 함의4. 참고문헌1. 도입 - 지식경영의 등장배경피터 드러커는 다가오는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전혀 다른 경

  • [국제경영] 기업의국제화
  • 경영통계기법의 채택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이한 환경하에서 수행되는 국제경영이 국내경영과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특징적으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국내경영이 국내시장을 그 활동대상으로 하는 것과는 달리 국제경영은 국내시장을 포함하여 해외시장, 궁극적으로는 세계의 시장을 활동의 장으로 하고 있다. 둘째, 경영관리는 다수인의 결합체로서 인식되는데, 국내경영의 수행과정에서는 일국인만이 문제가 되나 국제경영에 있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