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에서 보는 역사관정립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문제를 균형적 시각에서 논하고 대응책을
고찰한 자료로 자료경진대회에서 우수자료로 입상한 자료이니 좋은 활용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역사의 이해
Ⅲ. 역사의 이중성
Ⅳ. 역사의 가치
Ⅴ. 중국·일본의 역사왜곡 허와 실
Ⅵ. 진정한 역사관의 정립을 위하여
본문내용
최근 들어 역사에 관한 많은 뉴스들이 우리 앞에 현안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극동아시아에서 이러한 현상이 연일 벌어지고 있는 것은 일면 동북아에서의 강대국간의 주도권 다툼이란 측면으로도 해석되기도 하는데 과연 진정한 역사에 대한 정립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일까? 연일 벌어지고 있는 독도망언과 과거역사에 대한 다양한 왜곡 나아가 이를 공공기관에서 또는 극우단체들로 하여금 시도하는 일본의 경우는 과연 진정한 역사인식을 하고 있는 민족인지 의심스러울 때가 많다. 세계2차 전쟁을 일삼았던 독일의 경우와 대동아 공영권을 주창하면서 일으킨 일제의 만행 속에서 어떻게 이들 두 민족의 과거사 반성에 대한 입장차이는 이토록 차이가 나는 것일까? 진정한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수많은 유럽에 대한 죄값의 보상을 행한 독일의 경우는 진정한 역사인식이 있는 민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과거에 대한 반성은커녕 동북아시아에서의 패권을 노리고 제국주의의 망령된 환상에 묻혀 있는 것은 아닐까? 또한 중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동북지역의 변방사를 연구한다는 명목 하에 우리의 고대사를 왜곡하는 일련의 행동들은 이즈음에 임하여 역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중요성을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성을 제기하고 어떻게 역사왜곡에 대한 대응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정신재무장을 필요하게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현대사 - 일본의 역사왜곡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해서
  • 필요성, 또 2차 세계대전에 참여한 여타 국가 및 베트남전에서의 한국 역시 위안부와 같은 여성 착취를 일삼았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과거 일본이 위안부라는 성 노예적인 행위를 일삼았고,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이 사실을 왜곡하려한다는 점에 있다. 이 위안부라는 표현 역시 당시 시대상과 결부되어 있는 역사적 용어로써, 남성중심적이고 집권자의 의도가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정작 피해 여성 자신들은 그들이

  • 한국역사의 인식 일제해방기의 역사인식
  • 역사서술의 형식이다.와 편년체(編年體)로 씌어진 중세사학은 왕명과 연대와 인명과 지명이나 기술할 뿐이지 민족주의를 불러일으키지도 못하고 민족진화의 과정이나 민족국가의 흥망성쇠 인과도 밝히지 못하고 낡고 가치 없는 역사라고 비판하였다.셋째, 신채호는 한국역사에 대한 일본 역사서들의 한국사 왜곡을 통렬하게 비난하였다. 그는 일본인들이 한국의 고대사가 중국민족과 북방민족에 대한 자주성이 없는 복속의 역사이며, 남한은 일본이

  • [역사분쟁] 중국의 역사왜곡과 동북공정
  • Ⅰ. 들어가며Ⅱ. 동북공정1. 동북공정의 개념2. 동북공정의 배경과 목적2.1 동북공정의 추진 배경 2.2 동북공정의 추진 목적3. 중국주장에 대한 지적 및 문제점Ⅲ. 그 외 중국의 역사왜곡1. 중국의 역사 왜곡 1.1 티베트에 대한 서남공정1.2 칭기즈칸도 중국의 역사. 몽골 연고권 주장1.3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서북공정 1.4 베트남사도 우리 것2.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지적 및 문제점Ⅳ. 한국의 대응방안1. 역사왜곡에 대한 우리의 자세Ⅴ. 유럽

  • [역사학] 일본 과거사 문제-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를 중심으로
  •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배경2)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핵심 세력 3) 식민지정책 가. 헌병 경찰 통치기(무단 통치기)(1910년~1919년) 나. 민족 분열 통치기(문화 통치기)(1919년~1931년)다. 민족 말살 통치기(1931년~1945년) 4)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사례 - 일제 강점기 (1910-1945) 가. 한일 병합과 식민지 근대화론나.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다. 정신대와 전시동원체제라. 독도 2-2 일본의 과거사 문제에 대한 입장 1) 역사 왜곡의 배경2) 왜곡된 역사관

  • [역사학개론]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역사 인식 문제
  •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과 역사 인식 문제강 좌 명:역사학개론교 수 님:제 출 일:2003년 6월 12일Ⅰ. 서론 - 일본 교과서 왜곡의 문제 인식지난 2001년 4월 3일 기존 7종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외에 의 새로운 역사교과서(후소샤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하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도 비난의 여론이 비등하게 되었으며, 한국과 중국의 정부는 재수정의 요구 자료를 공식적인 외교 경로를 통하여 일본 정부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