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등급제]고교등급제 논란과 한국의 교육정책 방향을 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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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입시제도에서의고교등급제의 장단점분석과 우리교육정책의 방향을 논함

자료경진대회에서 입상한자료임.
목차
Ⅰ. 서론
Ⅱ. 고교등급제란 무엇인가?
1. 고교등급제의 정의
2. 등급제의 특징적 요소들
Ⅲ. 고교등급제에 대한 각계의 반응과 장단점 분석
1. 각계반응
2. 강약점 분석
1) 고교등급제의 강점
2) 고교등급제의 약점
Ⅳ. 고교등급제 관련 한국교육정책방향
1. 대입선발에서의 변별력 보완
2. 교육기회의 균등을 보장
3.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 전개
4. 정책수립시 장기적 안목에서 결정
Ⅴ.결론
본문내용
(1) 등급결정 자료와 기준의 부재
고교를 평가한다는 것이 어떠한 근거와 자료를 근거로 하여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일정한 카테고리나 서열을 메김할 수 있을 것인가? 또 이러한 등급제가 일률적으로 적용이 가능한지도 의문스럽다. 예컨대 고등학교별로도 특수한 분야가 우수한 경우가 있고 이를 평가하는 교육당국이나 대학들이 동일한 지역 내에서도 충분한 자료와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서열화가 가능 할 것인가? 이는 정책이 결정되더라도 그 실현가능성에 상당한 의문을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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