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론] 호남지역경제활성화방안 - 지역관광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관광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국내 관광 산업의 현황
2. 국내 관광산업의 문제점
Ⅱ. 세계 관광 산업의 현황
1. 세계관광산업 동향
2. 관광수지 동향
3. 국가별로 자세히 살펴보기
4. 타국관광산업의 변화 양상
Ⅲ.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관광사업 개발전략
1. 지역 잠재력의 활용
2. 주민참여와 조직화
3. 지역산업과 관광의 연계
4. 마케팅지향적 개발
5. 새로운 개념의 관광산업 도입
Ⅳ. 우리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로 경제발전의 극대화.
1. 국내 정책
2. 정책을 반영한 관광산업 구조
3. 지역특색을 반영한 관광산업구조
4. 차세대 관광산업구조로 인한 지속 가능한 발전유지
- 본문내용
-
참여정부의 최대의 국정과제는 국가 균형발전이다. 낙후 된 호남지역의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새로운 형태의 산업 유치가 절실하다.
산업은 제1차 산업에서 제2차 산업으로 그리고 제3차 산업으로의 도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호남지역은 1차 산업 기반의 시외지역과 소비도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적 해결방안으로써 제2차 산업으로의 산업 구조 전환을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2차 산업으로의 변태만이 이 지역 경제 활성화 대책일 것인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중국과 같은 경우를 살펴보면 제조업의 특별한 발전 없이, 3차 산업을 이끌어가는 첨단 산업으로의 변환을 꽤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첨단 기술을 요하는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산업구조 변환의 예는 인터넷 네트워크 구성에의 무선화이다. 물론 국토의 방대함이 그러한 기술을 채택 할 수밖에 없는 여건으로 작용하기는 하였으나, 그들의 변신은 이미 성공의 기로에 서있다. 즉, 1차에서 2차로 그리고 3차로의 도약만이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제조업의 유치로 백색가전제품 제조 공장이 들어섰고 그에 따른 효과도 노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백색가전제품 조립공장의 유치는 지역 내 전후방 연관효과를 이끌어내기 보다는 우리지역 SOC의 부족이라는 문제점만을 부각시키고 더 많은 정부 및 지자체의 투자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제조업의 특성에 맞추어 나가기엔 이미 역부족인 것이 지역의 현실인 것이다.
경제발전 과제의 최우선 기본방향은 "지속가능"하며 지역실정에 맞는 "전후방연관효과"를 최대한 살릴 수 있으며, 지역특색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에 1차 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호남지역의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3대 미래 산업의 하나인 관광산업의 육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관광진흥법상에 나타난 관광산업에 관한 정의는 "여행자의 편의를 위한 운송, 숙박, 오락, 휴양, 음식 및 관광 관련 용역을 제공하거나 기타 관광에 부수되는 시설을 갖추어 관광소비자에게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종으로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이용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국제회의용역업, 카지오업 등"으로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 할 수 있는 관광산업의 정의과 그 범위는 이보다 더 광범위적인 것이다. 이제부터 위의 정의를 뒤집어 놓을만한 체계적이고 확고한 지속 가능하고 우리지역실정에 가장 맞는 관광산업 활성화 계획을 농촌경제문제해결과 더불어 이야기 하고자 한다.
Ⅰ. 관광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국내 관광 산업의 현황
국내 관광산업은 IMF 경제위기 이후 외래관광객 증가추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외래관광객의 일인당 소비지출과 관광수입 총량은 '98년을 제외하면 '96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함으로써 관광수지 적자폭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국제 불안정 요인과 관광유인력 약화로 외래관광객 유치 침체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아래 표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외래관광객은 '80~'00년 동안에는 평균 9.0%, '01~'03년에는 평균 -2.5%로 최근 3년 동안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외래관광객 1인당 지출액은 1999년에는 $1,460이고 2003년에는 $1,107로
-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관광정보」, 각 월호 및 데이터베이스.
한국관광연구원, 「1998년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1998. 10.
PATA, ANNUAL STATISTICAL REPORT, 1992~97.
싱가포르관광공사, Singapore Annual Report on Tourism Statistics, 1996~98.
한국관광개발연구원, 「한국관광연감」, 1997.
WTO, Role and Structure of National Tourism Administration, 1979.
한국관광공사, 관광개발정보 「관광진흥 5개년 계획」
한국 문화관광 정책연구원, 유지은, 「세계 주요국가 관광 정책 동향 및 사례분석」
WTO(2003), Compendium of Tourism Statistics, 2003edit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 맥도날드 마케팅SWOT,STP,BCG매트릭스,4P전략분석 파워포인트
- [마케팅] 오션월드 홍보 & SNS 마케팅 전략
- 아동복지법 ppt 레포트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