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기업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커뮤니케이션"이란?
Ⅱ.본론
1. 우리 나라 기업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가지는 문제점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3.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업사례(CJ제일제당)
Ⅲ. 결론
-커뮤니케이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
Ⅰ.서론
-"커뮤니케이션"이란?
Ⅱ.본론
1. 우리 나라 기업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가지는 문제점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3.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업사례(CJ제일제당)
Ⅲ. 결론
-커뮤니케이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
- 본문내용
-
-"커뮤니케이션"이란??
이 보고서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한 기업사례를 통해 한 기업에 있어 구성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보고서이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이며?" 그리고 성공과 실패의 잣대는 무엇인가에 대한 간략한 정의가 있어야 만이 이 보고서의 기준이 잡힌다고 생각한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을 다루기 전에 우선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알아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반적으로 개인, 집단, 조직과 같은 사회적 주체들간에 어떤 의미가 담긴 메시지나 정보를 상호 교환하여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을 말한다. 그렇다면 기업 또는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먼저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한 학자들의 견해를 알아보자.
르위스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구조(사업조직, 산업조직, 정부조직, 교육 조직) 속에서 관리자, 종업원, 동료들 상호간 또는 집단간에 정보 전달의 발전된 기술이나 메시지를 통하여 메시지, 관념, 태도를 공유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즉, 의미 공유를 얻어내기 위한 메시지의 교환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한편 존슨은 커뮤니케이션이 조직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그 자체가 조직하는 과정이라고 하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공식조직의 상황 내부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기보다 일정한 성과(조직의 정보와 통합)을 갖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킨다"라고 했다. 즉,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무엇인가 기능을 갖는 것이라고 보는 설득적 입장에 있다.
플랜티와 맥헤이버는 경영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단지 의사소통의 기술로만 볼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인간관계로 보아야 한다는 가장 폭 넓은 개념정의를 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조직 커뮤니케이션 원론(1994). 오두범. 서울대학교 출판부
-인간 존중 경영(2000). 茶山出版社
-두산동아 세계 대백과 사전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의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
자료평가
- 음... 너무 어려운 말이 많습니다.
또 책의 내용을 많이 인용한것 같습니다. - suxia***
(2008.11.19 16:47: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