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기업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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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5.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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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커뮤니케이션"이란?



Ⅱ.본론

1. 우리 나라 기업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가지는 문제점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3.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업사례(CJ제일제당)




Ⅲ. 결론

-커뮤니케이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


Ⅰ.서론

-"커뮤니케이션"이란?



Ⅱ.본론

1. 우리 나라 기업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가지는 문제점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3.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업사례(CJ제일제당)




Ⅲ. 결론

-커뮤니케이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이란??
이 보고서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한 기업사례를 통해 한 기업에 있어 구성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보고서이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이며?" 그리고 성공과 실패의 잣대는 무엇인가에 대한 간략한 정의가 있어야 만이 이 보고서의 기준이 잡힌다고 생각한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을 다루기 전에 우선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알아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반적으로 개인, 집단, 조직과 같은 사회적 주체들간에 어떤 의미가 담긴 메시지나 정보를 상호 교환하여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을 말한다. 그렇다면 기업 또는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먼저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한 학자들의 견해를 알아보자.
르위스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구조(사업조직, 산업조직, 정부조직, 교육 조직) 속에서 관리자, 종업원, 동료들 상호간 또는 집단간에 정보 전달의 발전된 기술이나 메시지를 통하여 메시지, 관념, 태도를 공유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즉, 의미 공유를 얻어내기 위한 메시지의 교환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한편 존슨은 커뮤니케이션이 조직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그 자체가 조직하는 과정이라고 하면서,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공식조직의 상황 내부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기보다 일정한 성과(조직의 정보와 통합)을 갖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킨다"라고 했다. 즉,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무엇인가 기능을 갖는 것이라고 보는 설득적 입장에 있다.
플랜티와 맥헤이버는 경영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단지 의사소통의 기술로만 볼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인간관계로 보아야 한다는 가장 폭 넓은 개념정의를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조직 커뮤니케이션 원론(1994). 오두범. 서울대학교 출판부
-인간 존중 경영(2000). 茶山出版社
-두산동아 세계 대백과 사전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의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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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 너무 어려운 말이 많습니다.
    또 책의 내용을 많이 인용한것 같습니다.
  • suxia***
    (2008.11.19 16:4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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