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설화수와 미샤의 성공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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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설화수
-1. 기업소개
-2. CEO 소개
-3. 설화수의 개발과정
-4. 설화수의 현재
-5. 설화수의 성공요인
-6. 지속적 성장 위한 발전 전략
Ⅲ. 미샤
-1. 기업소개
-2. CEO 소개
-3. 미샤의 성공
-4. 미샤의 성공요인
-5. 문제점
-6. 현재 문제점의 대안 및 향후 전략 제안
Ⅳ. 설화수와 미샤 비교 분석
-1. 리더쉽
-2. 특정 소비계층을 겨냥한 타겟마케팅
-3. 특성화
-4. 해외진출 모색
-5. 판매시장과 광고
Ⅴ. 결론
Ⅵ.과정 및 소감, 조원 상호 평가서
-1. 과정
-2. 자료 출처
-3. 소감(ppt 아님)
-4. 조원 상호 평가서(ppt 아님)
본문내용
화장품 시장엔 ‘값이 싸지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수요공급의 법칙이 잘 적용되지 않아 비쌀수록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 소득이 늘수록 더욱 그렇다. 블라인드 테스트(제품명을 모르게 하고 품질, 향 등을 품평)에서는 국산제품이 우세한 편이나 정작 국산 화장품의 시장점유율은 그러한 형편을 반영하지 못한다. 브랜드 면에서 외국제품보다 떨어지기 때문이다. 여성들에게 화장품은 때로 그 이미지만으로 자신의 수준을 표현하는 수단이 된다. 동창들이 모이는 자리에서는 해외 명품 브랜드의 립스틱 하나쯤은 들고 있어야 ‘폼’이 나는 세상이다. 그만큼 고품격 이미지가 큰 영향을 미치는 제품 영역이 바로 이 화장품이다. 좀 더 분명히 말하면 품질보다 ‘고급’이라는 이미지로 구매력에 호소하고, 고객은 느낌으로 효과를 본다는 뜻이다. 이런 여심을 잡기 위해 최고급 브랜드를 겨냥한 국산화장품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수입 브랜드에 밀리던 국내 화장품 업체들이 고급화, 차별화 전략으로 여성들의 눈길을 다시 끌어 모으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고가 백화점 브랜드의 인기와 함께 "미샤"와 "더페이스샵"과 같은 초저가 브랜드들도 불황을 타고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단독 매장으로 운영해 유통마진과 마케팅비용 등을 빼 아무리 비싼 화장품이라 해도 1만원을 넘지 않는 것이 이들 브랜드의 특징이다. 이에 태평양, 한불화장품 등 기존 화장품업체에서도 젊은 층을 겨냥한 저가 화장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처럼 화장품 시장은 고가 백화점 시장과 1만원 미만의 저가 시장으로 양극화하고 있다. 불황에도 불구하고 백화점 화장품 시장은 지난해도 두 자리 수 성장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샤, 더페이스샵 등 가격파괴 실속화장품 매장 역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경기불황에 따라 빈부격차가 점차 커지면서 특정 계층을 겨냥한 브랜드 개발과 마케팅이 성공의 열쇠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태평양 www.amorepacific.co.kr
설화수 www.sulwhasoo.com
뷰티넷 www.beautynet.co.kr
조선일보 www.chosun.com
동아일보 www.donga.com
중앙일보 news.joins.com
한국일보 news.hankooki.com문화일보 www.munhwa.co.kr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주간동아 www.donga.com/docs/magazine/weekly_donga/
여성신문 www.womennews.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머니투데이 www.moneytoday.co.kr
한국경제TV yahoo.wowtv.co.kr
통계청 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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