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 네이버 프랑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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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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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거시(Macro) 환경분석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시장 특성
4. 매체분석
미시(micro) 환경분석 – 3C 분석
결론
- 본문내용
-
☞ 서론
우리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인지하지도 못한 채 기업 간 치열한 경쟁과 그 영향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어떤 브랜드의 옷과 제품을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것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국내의 다른 소비자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전 세계의 많은 소비자들이 똑같이 그와 같은 과정을 거치고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한 지역 혹은 한 국가 내에서 존재하는 브랜드가 다른 지역이나 다른 국가로 확산되어 사용될 때, 우리는 이를 글로벌 브랜드라고 정의한다.1) 1990년대 이후 증가세를 보이던 기업들의 세계화․국제화 추세는 더욱 뚜렷한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90년대 후반기 이후 거대 다국적 기업의 초강력 합병으로 인한 세계 시장의 단일화 추세는 이제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조류가 되었다. 한국 또한 이 흐름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이제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국경을 초월하여 지구촌이라는 단일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먼저 점하기 위하여 전사적(全社的)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1993년에 일본기업 마쯔다는 새로운 스포츠카를 생산한 바 있다. 이 스포츠카의 설계는 방위산업이 침체되어 설계코스트가 가장 적게 드는 캘리포니아에서, 차체와 부자재 등은 자동차 공업 유치를 위해 애쓰는 영국에서, 본격적인 생산은 임금이 가장 싼 멕시코에서, 그리고 마케팅은 뉴욕에서 실시되었다. 마쯔다를 위시한 세계 각 기업은 경쟁력을 높여 세계시장에서의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통적 다국적 기업인 코카콜라, 맥도날드, 나이키 등과 함께 벤츠, BMW 등 자동차, 식품뿐 아니라 아메리칸 엑스프레스, IBM 등 금융 및 통신 등 거의 모든 산업 카테고리에 걸쳐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렇듯 거대한 세계시장을 상대로 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역시 세계시장의 소비자를 상대로 기획, 집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서는 여러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첫 번째, 브랜드 마케팅을 할 지역 선정 두 번째, 브랜드를 홍보할 제품 선정 세 번째, 해당 지역의 거시적 그리고 미시적 분석 네 번째, 브랜드 컨셉 개발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짜기 등의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런 단계를 해결함에 있어서 첫 번째는 전공이 프랑스어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브랜드마케팅을 하게 될 나라로 프랑스라는 시장을 택했다. 그 다음 두 번째 단계 브랜드를 홍보할 제품 선정이 문제였다. 여기서 우리는 NAVER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우선 프랑스 내에 인터넷 서비스 수준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유독 자국내 문화를 자랑하고 사랑하는 프랑스는 많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지만 검색서비스 만큼은 야후, 구글에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에서 독주하고 있는 두 회사의 수준은 아직 NAVER에 비해 조촐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인터넷 검색포털 사이트의 특징은 “선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다음이 무료메일인 한메일과 까페를 처음 도입하면서 우리나라의 포털사이트 1위를 석권했고, 싸이월드가 블로그와 비슷한 미니홈피를 만들어서 지금 포털사이트계의 강자로 우뚝 서는 것을 볼 때, 새로운 기술로 시장 선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런 면에서 NAVER는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다. 검색 면에서도 지식검색이나 섹션별로 검색을 보여주는 등 시각, 기술적인 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고, 블로그, 카페, 쇼핑몰(aution), 게임(한게임) 등 여러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이런 저력은 다음을 제치고 국내 포털 사이트 1위를 만드는 기염을 토했다고 생각했다. 프랑스의 야후나 구글은 검색능력을 뛰어날지 모르나 검색결과에 대한 포장 수준이나 포털 개념에서는 아직 우리나라에 비해 뒤떨어진다고 평가했다. 네이버의 축적된 노하우는 분명 프랑스에서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NAVER를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대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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