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표현론] 디지털놀이터를 다녀와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왜 디지털놀이터라는 이름을 지었을까?

‘아날로그 놀이터’인 서울랜드 안에 있는 ‘디지털 놀이터’를 보면서 한편으로는 상호 모순적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그보다 먼저 ‘디지털 놀이터’가 아날로그 놀이터와 다른 점이 무엇인가에 관심이 생겼다.
흔히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점은 신호 처리 방식에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음성 송수신의 경우 아날로그 방식은 목소리의 진동에 해당되는 전기 신호로 전달하지만 디지털 방식은 송신기로 받은 전기 아날로그 신호들이 2집법 숫자들로 바뀌어 부호 형태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디지털은 0과 1의 수많은 조합에 의해 다양한 신호 전달체계를 갖는데 비해 아날로그 방식은 자연 그대로의 진동, 파동 또는 기계적 동력에 상응하는 신호체계를 만든다. 곽형모(1999), 「디지털 시대의 세상읽기」, 들녘미디어

이 같은 차이점에 주목해서 행사장에 가기 전 나는 디지털 놀이터는 아날로그 놀이터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닐까하고 생각했었다. 특히 왜 ‘놀이터’라고 이름을 지었는가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보지 않은 채 ‘디지털’이라는 단어에만 초점을 두었다.
그런데 막상 도착해서 행사장 안을 둘러보면서 내가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많은 체험들을 하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서로에게 언어가 아닌 몸짓으로, 음악으로, 그리고 이미지로 마음을 열고 대화를 시작하는 공간으로서의 디지털 놀이터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소비 행위이다. 이들의 놀이는 철저하게 자신만이 보는 세상을 표현하는 것이기에 붕어빵처럼 동일한 모습은 하나도 없다. 놀이이자 소비활동이며 다양한 이미지를 조작하면서 만들어내는 생산 활동이다. 소위 말하는 디지털콘텐츠는 바로 이들이 만들어 내는 제품이다. 정보화 사회, 디지털 사회가 지향하는 놀이와 생산의 의미를 사이버 세대들은 어른들이 가르쳐 주기 전에 이미 놀이를 통해 학습하고 있다.컴퓨터와 이미지

  •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사례
  • 국어과 교수 학습론에서도 거론되기 시작하였다. 여기에서는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용 도서 외에 시청각 기자재나 각종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난 교육 정보망, 멀티미디어 등 컴퓨터를 활용한 국어 교육이 이루어지게 할 필요가 있음도 거론하고 있다. 또한 교과서에 있는 읽기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를 이용하도록 해야 함을 언급하였다. 즉 교과서 제재 글도 읽기 자료의 하나로 보는 열린 관점을 갖게

  • [문화마케팅] 원주 한지문화제
  • 놀이터 ◦ 기획행사 : 원주한지와 만나는 민속풍류, 한지패션쇼, 가을밤의 콘서트, 우리종이 한지 문화상품 판매 ◦ 부대행사 : 대한민국한지대전 시상식, 한지패션쇼 ◦ 관 람 객: 40만명◦ 특 징: 한지예술의 전문성과 대중성 확보국제적인 행사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기획되고 시도2005 파리 한지문화제◦ 일 시 : 2005.3. 10 - 4. 4 ◦ 장 소 : 프랑스 파리 아끌리마따시옹 공원◦ 주요행사 : 한지패션쇼, 한지공예전, 한지조형전,

  • [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
  • 외 1명, 정민사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2015), 최혜순⋅이미현, 동문사4. 유아교육기관에서 디지털 기록화 프로젝트 활동이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에 갖는 의의(2009), 이춘애, 강릉대학교 일반대학원5. 유아의 지역사회 참여 교육에 관한 탐색적 연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로) (2008), 박인기,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유치원ㆍ보육시설) (2006), 보현연구소, 보현사7. 영유아 교육기관경영(2005), 김혜경, 창지사

  • [방송학] 언론인이 되는 길 -기자, PD를 중심으로
  • 론 분야 중에서도 ‘기자’와 ‘PD를 중점으로 볼 것이다.Ⅱ. 언론계 알아보기1. 언론의 정의언론(저널리즘)은 매체를 통하여 사실을 알리거나 여론을 형성하는 활동이다. 넓은 의미에서는 인간이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것을 뜻한다. 언론의 자유란 구두에 의한 의사표시나 인쇄물에 의한 의사 표현의 자유를 의미한다. http://ko.wikipedia.org/wiki/%EC%96%B8%EB%A1%A0이를 정리하자면, 언론은 인쇄(신문, 잡지)는 물론 전자식 통신(라디오, 텔레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