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유아 수학교육 내용의 구조
2.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본문내용
1.유아 수학교육 내용의 구조

수학교육의 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주변 세계에 대해 생각하고 경험을 조직화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조작능력을 키워주는 데에 있다. 따라서 수학교육은 자료에 대해 추론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의 생각과 그 결과들을 서로 의사소통하는 과정이 중요시되고 있다. 수학교육의 목적을 위해서는 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한 교육내용이 중요하다. 유아를 위한 수학 내용을 선정하는 요인으로는 수학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수학의 구조와 조직, 유아의 발달적 특성, 주변 환경의 수학적 요소 등이 고려되어진다.
최근에는 과거보다 포괄적이며 보다 풍부하고 정교화된 것을 포함하는 추세이다. 즉, 종전의 산술 위주의 내용에서 측정, 어림셈. 기하, 공간 개념, 분류, 패턴,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될 뿐 아니라. 여기에 유아 스스로 실제 생활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내용도 포함된다.

2.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가. 분류
분류가 유아 수학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대두하게 된 것은 삐아제의 논리사고의 발달에 관한 연구로부터 기인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삐아제에 의하면 수의 이해는 논리의 발달과 병행하며, 논리,수리적 조작은 단일체제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기본 가정이다. 따라서, 수의 이해를 위해서는 위계적 포함관계. 연속적 비대칭 관계, 수의 보존관계의 이해가 기초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 분류능력의 발달
분류능력의 발달은 아주 어릴 때부터 시작되어진다고 한다. 감각운동기에 어린 영아들은 자신의 감각을 통해 주변 물체를 탐색하게 된다. 이 탐색 과정에서 물체의 특징적 속성과 다른 물체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게 되고 특정 물체와 관련된 행위를 연결지을 수 있게 된다. 전조작기에 유아들은 장난감을 갖고 놀면서 같은 것을 찾아 짝지어 보거나 자기 것과 친구 것을 구별하여 보는 등의 행동을 자주 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물체간의 관게를 찾아보려는 행동으로 분류행동의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 조작기가 되어서야 유아들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에 대한 이해나 둘 이상의 속성을 동시에 고려한 분류, 위계적인 분류등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