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이론(강효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분류
2. 효과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
3. 효과 연구
(1) 대 효과 이론
(2) 제한 효과 이론
(3) 강 효과 이론
(4)강효과 이론들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

결 론

본문내용
서론

매스미디어에 대한 효과의 문제는 사회과학자에게 있어서 매력적이고 회피할 수 없는 문제이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대적 연구도 실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이미 제 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 정부의 선전기술자들이나 광고업자들은 신문이나 영화, 그리고 라디오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을 갖기 시작했으며, 그 후 히틀러와 같은 독재국가에 의하여 이용된 미디어의 위력은 자유민주국가를 위협할 정도에 이르게 되었고 이에 따라 H. Lasswell과 같은 사회과학자들에 의하여 과학적인 실증연구를 통하여 선전기술을 분석하게 되었던 것이다. 라스웰은 그의 유명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선전기술을 분석함으로써,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구성에 선구자가 되었다. 라스웰의 선전기술 분석 가운데서도, 그 핵심적 분석은 “with what effects"인 효과분석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1930년대에 들어서 미디어 연구는 <페인기금연구>(The Payne Fund Studies)에 의한 청소년에 미친 영화의 영향에 관한 일련의 실증적 연구로부터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초기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연구에 있어서 핵심적 연구분야이며,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사회언론연구회)
-현대 매스커무니케이션 이론(이 강수)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차 배근)
-http://prince.natoo.net/
-논문: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주기성에 관한 연구(참조만 했음: 이 정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이론 좋았어요!1
  • ryuhye***
    (2014.06.10 10:30:07)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와정보사회] 인터넷 커뮤니티와 사회
  • 이론+침묵의 나선형 이론침묵의 나선형 이론 - 여론형성의 사회심리학적 메커니즘을 설명하기 위해 독일의 여성 커뮤니케이션학자 엘리자베스 노엘레-노이만(Noelle-Neumann, 1974)이 제시한 이론으로 침묵의 나선이론 또는 와선이론이라고도 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소위 강효과이론(the powerful effects theories)의 하나로, 이 학설에 의하면, 인간들은 자신의 의견이 사회적으로 우세하고 지배적인 여론과 일치되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그

  • [언론학] 강효과론
  • 효과의 분류2. 효과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3. 효과 연구(1) 대 효과 이론(2) 제한 효과 이론(3) 강 효과 이론(4)강효과 이론들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결 론-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사회언론연구회)-현대 매스커무니케이션 이론(이 강수)-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차 배근)-http://prince.natoo.net/-논문: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주기성에 관한 연구(참조만 했음: 이 정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이론(강 효과 중심으로)

  • [매스컴심리학] 어린이드라마 `매직키드 마수리` 분석 - 수용자반응과 프로그램 장단점을 중심으로
  • 과 같은 미취학아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이었다. 시청자로서의 어린이에 대한 소홀한 대접으로 인해 많은 어린이들은 텔레비전을 통한 문화경험의 기회를 놓치고 있었다. 는 오랜 시간동안 부재했던 ‘진정한’ 어린이 드라마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또한 는 어른의 세계에 종속된 부차 요소가 아니라 나름의 능동적이고 역동성을 지닌 살아있는 어린이들의 세계와 시선을 잘 그려내고 있다. 에서

  • [매스커뮤니케이션] 강효과이론
  • 강효과이론1. 강효과이론 의 등장배경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강효과이론은 말 그대로 매스 미디어는 강력한 힘 내지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주장의 이론들이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소효과이론인 제한효과이론이 지배적인 모델이었다. 그런데 70년대를 기준으로 하여 대효과론 중 하나인 강효과론이 고개를 들게 되었다. 그 등장배경을 살펴보자. 첫번째로 한계효과를 뒷받침하는 핵심적 이론은 과

  • [매스컴] 보도 사진의 정치적 성향과 매스 미디어 효과 이론과의 관계
  • 매스컴과 사회보도 사진의 정치적 성향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보도 사진의 정치적 성향과 매스 미디어 효과 이론과의 관계목 차 Ⅰ. 서론Ⅰ-1. 문제 제기Ⅰ-2. 연구 목적Ⅱ. 본론Ⅱ-1. 이론적 배경․ 강효과이론의 배양효과 (cultivation effect theory)Ⅱ-2.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2) 조사의 시기와 방법3) 자료의 접근 방법Ⅱ-3. 보도사진 연구의 내용1) 독특성 기준의 신문의 사례 분석2) 비교와 대조 기준의 신문의 사례 분석Ⅱ-4. 수용자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