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유한양행의 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기업선정 배경

Ⅱ. 본 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패러다임 변화
(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찬반론
2. 유한양행 사례조사
(1) 창업정신과 사업현황
(2) 유한양행의 공익사업 사례
(3) 사회가 주인이라는 이념을 실천한 전문인 경영체제와 성과
(4) 2세상속이 아닌 전문경영인 체제와 지속적인 기업이념 실천
(5) 유한양행의 경영혁신
(6) 건전한 노사관계 정착사례
3. 유한양행 방문 인터뷰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기업선정 배경
요즘 주위의 해외여행을 다녀온 많은 사람들이 입이 닳도록 칭찬하는 일이 하나있다. 세계 어느 곳이나 우리나라 물건이 없는 곳이 없고 대도시 곳곳에 퍼져있는 기업들의 광고판들을 보며, 세계인들이 삼성, LG, 현대 등 우리나라 대기업의 제품을 칭찬하는 소리를 들으면서 가슴 뿌듯한 무언가를 느낀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이없게도 이런 기업들이 일본기업인줄 아는 외국인들이 많다는 것이다. 마음 아픈 현실이지만 여기서 한번 생각해볼 문제는 기업 인지도가 국가 인지도를 뛰어넘는 상황이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어디에 붙어있는지는 몰라도 삼성이 최근 무슨 반도체를 개발했는지, 현대가 어떤 신차를 출시했는지, LG가 몇 인치의 PDP를 생산하는지에 세계인들의 관심은 뜨겁다. 이런 관심은 이제 생산 및 제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하는 모든 활동으로 넓어지고 있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라는 속담이 있다. 벼에 낱알이 꽉차고 이로인해 큰 수확을 맺어 내년 농사까지 풍작을 내다보기 위해서는 벼는 고개를 숙여야 한다.성장할수록 그것에 따르는 책임이 커지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20세기 우리나라 기업들은 세계 초일류기업을 비젼으로 삼아 세계유수 기업들과 경쟁하여 지금의 자리를 고수하였다.
참고문헌
유한양행 홈페이지 www.yuhan.co.kr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봉사
(장기신용은행/정구현,박태규,박상용 공저/1991)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사회 속에서 기업의 역할
(삼성사회공헌백서/이재규/1998)
한국기업 윤리에 대한 일고찰: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서강대 공공정책 대학원/ 장현주/ 2000)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평가 : 대학생들의 인지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박찬영/ 1998)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 행정대학원/ 이수경/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시조직] 유한킴벌리 조직구조 분석
  • 유한킴벌리는 국내 최초로 생리대, 미용지, 화장지등을 대량생산국내의 건강한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이들 제품은 한국사회 생필품의 대표적인 제품1980년대국내최초로 기저기를 출시 등 사업 다각화를 시작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시작1990년대윤리경영, 환경경영, 지식경영등 기업문화혁신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의 틀 2000년대존경받는 기업, 일하기 좋은 직장, 가족친화 경영대표기업

  • [모든학과] 유한킴벌리의 인사관리에 관한 보고서
  • 경영자의 의지, 전략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구조와 보상시스템, 교육과 훈련간의 효과적인 연계라고 본다. 특히 이 회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고몰입 인적자원관리 방안은 현장 작업자를 포함한 모든 조직구성원들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공헌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종업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고, 개발된 역량이 회사 내에서 최대한 발휘되도록 하는 관리 방식이 유한킴벌리 성공의 열쇠인 것으로 보인다.또한 사회적 책임을 우선으로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사회적으로 확산되었고 사람들에게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현재 유한킴벌리의 5대 경영방침은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혁신주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실천하며,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책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유한 킴벌리의 경영

  • [첨단경영전략] 유한킴벌리의 4조 2교대와 CEO 문국현
  •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과 정책6. 매출 및 순이익1990년1996년2003년1638 3447 70363차원 세로 막대형 1서부북부1990년1996년2003년51 144 904서부북부매출액순이익(단위: 억원)7. 결론저렴한 인건비를 통한 경쟁의 시대는 끝났다.평생학습체제를 통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어야 한다.투명한 경영을 통한 노사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CEO는 교육, 윤리, 환경에 중심을 둔 경영을 해야 한다.8. 참고문

  • [경영정책] 유한킴벌리 경영사례
  • 경영대상 (환경재단)12월 지속가능경영대상 2년 연속 대상 수상 (산업정책연구원)2008년02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All Star 3위 선정 (한국능률협회컨설팅)03월 제10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결과하기스 10년, 생리대 8년, 크리넥스 6년 연속 부문별 1위 선정Q&A자료 출처-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지속가능성보고서- 유한양행 홈페이지 http://www.yuhan.co.kr/ - 킴벌리클라크 홈페이지http://www.kimberly-clark.com/CHECK THE AIR F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