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9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p.1
1. 문제의 제기 ...................................................... p.1
2. 기업윤리의 연구목적 및 패러다임의 변화 .................. p.1
3. 연구범위 및 사레선정 이유 .............................. p.2

Ⅱ. 이론적 배경 .................................................... p.3
1. 기업과 사회 ................................................. p.3
2.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 p.3
3.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 .......................... p.4
4.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 p.6
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p.14
6. 사회적 책임의 한국적 특수성 ............................... p.20

Ⅲ. 삼성그룹차원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가 정신 .......... p.21
1. 삼성의 사회공헌 활동 추진 배경 ............................ p.21
2. 사회공헌 활동 조직체계 확대 및 정비 ..................... p.21
3. ‘함께 잘 사는 사회창조’를 이념으로 하는 공헌활동 ........... p.22
4. 공헌활동 추진방법과 집행규모 ............................ p.22
5. 삼성의 기업가 정신 ........................................... p.24

Ⅳ. 삼성전자의 사례 ............................................ p.29
1. 삼성전자 소개 ................................................. p.29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및 철학 ............................. p.32
3. 삼성전자의 윤리경영 ........................................ p.32
4. 인적자원 ....................................................... p.38
5. 삼성전자의 녹색경영 .............................................. p.42
6. 삼성전자의 사회공헌활동 ............................................. p.55
7. 삼성전자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 .......................... p.66
8. 삼성전자의 광고전략 - 또 하나의 가족 캠페인 ......... p.68
9. 삼성전자의 종합평가 .......................................... p.68
10. 삼성전자 관련 보도자료 ..................................... p.71

Ⅴ. 결론 ................................................................... p.91
1. 삼성전자의 평가 ............................................ p.91
2. 삼성전자의 앞으로의 과제 ............................... p.91
3. 윤리경영에 대한 연구자의 결론 .................... p.91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p.93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기업의 기본적 책임은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고,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사회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기업의 경제활동 과정에서 얻은 이윤을 재투자함으로써 스스로의 발전을 꾀하는 데 있다. 그러나 사회가 점점 복잡화되고 기업의 활동범위가 넓어지면서 사회의 모든 부문과 깊은 관계를 맺게 되자, 영리추구를 위한 기업 본연의 활동 이외에 자금, 인재, 노하우 등의 기업보유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를 보다 풍요롭고 활기차게 만드는 데 기여하길 바라는 욕구가 늘고 있다.
이에 기업에게 요구되고 있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의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일련의 움직임은 사회 속에서 기업이 하나의 역할과 책임을 가진 유기체로서 인정을 받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기업시민의식 기업시민 의식이란 개인과 마찬가지로 기업 역시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정한 권리와 책임을 갖는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회로부터 우수한 경영자원을 공급받을 권리가 있는 반면, 그에 상응해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해야 기업시민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경쟁력을 높여 돈을 벌어들이고 이를 사회에 환원시켜 필요한 인프라를 조성하는 식으로 상생(相生)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 「2010 대한민국 트렌드」, LG경제연구원 지음, 한국경제신문사 2005.

(Corporate Citizenship)이라는 단어로 설명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기업발전이 기업 자체의 규모와 능력을 키워나가는 일이었다면, 미래의 기업발전은 사회와의 횡적연대를 그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의 발전을 얼마나 이끌어갈 수 있느냐에 달려 있게 된다. 이는 21세기 기업에게 주어진 새로운 과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삼성전자 http://www.sec.co.kr
◆ 삼성 http://www.samsung.co.kr
◆ 삼성사회봉사단 http://www.samsunglove.co.kr
◆ iMBC www.imbc.com/broad/tv/culture/pd/vod/index,1,list1,4.html
(2003-04-29 “불패신화, 무노조 삼성” VOD 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http://www.RISS4U.NET
◆ 관훈클럽 http://kwanhun.com
◆ 참여연대 http://www.peoplepower21.org
◆ 경제정의실천연합 http://www.ccej.or.kr
◆ 네이버 http://www.naver.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한국기업윤리학회 http://www.kaobe.or.kr
◆ 전국경제인연합회 http://csr.fki.or.kr
◆ 제2판 성공한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 삼영사, 2004, 김성수
◆ 한국의 기업윤리 -이론과 실제-, 박영사, 2002
◆ 이건희 그의 시선은 10년후를 향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 2003, 흥하상
◆ 삼성3세 이재용 그의 출발선은 왜 다른가, 오마이뉴스, 2001, 곽노현 외 2공저
◆ 기업윤리론, 경제사, 2003, 박재린 외 2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유형 중요성 사례 시사점
  • 윤리경영의 정의Ⅲ. 윤리경영의 중요성1. 조직윤리 시스템의 정립2. 21세기 기업의 윤리적 경영의 조건Ⅳ. 윤리경영의 판단기준1. 윤리적 가치판단 기준2. 통합적 판단기준Ⅴ. 윤리경영의 유형1. 제 1유형 (대내적∙소극적 윤리경영)2. 제 2유형 (대외적∙소극적 윤리경영)3. 제 3유형 (대내적∙적극적 윤리경영)4. 제 4유형 (대외적∙적극적 윤리경영)Ⅵ. 윤리경영사례1. 리바이스트라우스사 (Global Sourcing & Operating Guildelines)2. 삼성전자Ⅶ. 윤리경영

  •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정의 및 의미, 필요성과 효과, 대표적인 사회지향적 마케팅 도입 사례와 활용 방안 모색
  • 목차1. 윤리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3. 사회지향적 마케팅 등장배경1)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대한 비판가) 개인의 복지에 대한 악영향나) 사회전체에 대한 악영향다) 다른 기업의 활동에 대한 악영향2) 대안으로서의 사회지향적 마케팅4. 사회지향적 마케팅과 사회적 마케팅5.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필요성 및 효과6. 대표적인 사회지향적 마케팅 사례1) 유한킴벌리(주)2) 기업은행3) LG카드4) 삼성전자5) 애경산업(주)

  •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정의 및 의미, 필요성과 효과, 대표적인 사회지향적 마케팅 도입 사례와 활용 방안 모색
  • 목차1. 윤리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3. 사회지향적 마케팅 등장배경1)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대한 비판가) 개인의 복지에 대한 악영향나) 사회전체에 대한 악영향다) 다른 기업의 활동에 대한 악영향2) 대안으로서의 사회지향적 마케팅4. 사회지향적 마케팅과 사회적 마케팅5.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필요성 및 효과6. 대표적인 사회지향적 마케팅 사례1) 유한킴벌리(주)2) 기업은행3) LG카드4) 삼성전자5) 애경산업(주)

  • 삼성전자 윤리경영
  • 삼성전자 윤리경영목차삼성전자 기업소개삼성전자 윤리강령삼성전자 윤리강령 사례(사회공헌활동, 지속가능경영)삼성전자 윤리경영 위반사례시사점 삼성전자 연혁1969년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로 시작1974년 한국반도체 인수1980년 한국전자통신을 인수 후, 반도체 사업진출 초석 마련1984년 삼성전자 주식회사로 상호변경1988년 삼성반도체통신 흡수 합병1990년대 반도체 산업 이외에 휴대, 전화기기, LCD, LED TV등 사업영역확장2000년대 휴대폰,

  • [경영학] 펀펀경영, Fun 경영 사례
  • 경영을 실천하여 성공한 사례가 많이 있다. 미국은 이미 90년대 초부터 붐이 일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펀경영이 유럽은 물론 아시아까지 확장되면서 새로운 경영 트렌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금부터 SK텔레콤의 ‘FUN경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윤리경영과 신 가치 경영을 앞세운 경영기법으로 과거 삼성전자의 벤치마킹이 되기도 하였던 sk 텔레콤의 새로운 경영 trend인 펀경영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2. 기업의 정책 상황소개1) SK텔레콤의 Histor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