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경영정보] KB(국민은행)의 CRM(고객관계관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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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oduce
Ⅱ. 금융권 CRM 구축 현황 및 배경
1. CRM 개요
2. CRM 구축 배경과 중요성
3. CRM 동향
4. 은행권 CRM 동향
Ⅲ. KB CRM
1. KB 경영전략
2. KB의 CRM 구축과정
1) KB의 DW/CRM 도입환경
2) KB의 DW system 도입 기본전략
3) KB의 DW와 CRM 시스템 구축 과정
4) KB의 DW와 CRM 구축효과
Ⅳ. 인터뷰
Ⅴ. 결론

본문내용

1. CRM 개요

CRM(Customer Relation 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이란 말 그대로 고객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이다. 고객 관리에 필요한 요소들인 기술 인프라, 시스템 기능, 사업 전략, 조직의 경영 능력, 고객과 시장에 관련된 영업 정보를 고객 중심으로 정리하고 통합하여 고객의 활동을 개선하고,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면서 기업의 경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경영 방식이다.
기업은 고객 지향적인 관점으로 나아가고 있고 CRM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고객이다. 이러한 고객 관리를 통하여 장기적 이윤, 고객 지향적, 쌍방향의 관계를 통한 Win-Win의 결과, 정보기술에 기반한 과학적인 제반 환경의 효율적 활용,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지속, 등을 추구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금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박찬욱

 CRM의 이론과 사례
 이화직 한국능률협회

 죽은 CRM 살아있는 CRM
 최정환 외 한언 2001년 3월 5일

 CRM을 넘어 PRM으로
 박세정 새로운 제안 2003년 6월 5일

 세계 최고 기어들의 CRM 전략
 스탠리 브라운 외 21세기북스 2002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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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6.03 10: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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