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회계] 파생금융상품 회계기준분석(해석 53-7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파생금융상품이란 무엇인가
2. 파생금융상품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파생금융상품의 거래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아보자
Ⅱ. 본론1 파생상품회계기준
1. 국내외 파생금융상품 시장의 성장과 파생금융상품 회계기준
2. 파생상품의 국내현황
Ⅲ. 본론2 해석53-70 요약
1. 파생상품 일반
2. 거래동기
3. 회계 처리의 일반 원칙
4. 공정가액 위험회피회계
5. 현금흐름 위험회피회계
6. 외화 위험과 관련된 위험 회피 회계
7. 통화 선도 거래
8. 통화선도거래에 대한 고려사항
9. 거래소 선물거래의 회계처리(매매목적)
10. 거래소 옵션거래의 회계처리(매매목적)
Ⅳ. 본론3 예를 통한 구체적 설명
1. 위험회피의 의미
2. 공정가액과 현금흐름에 대한 위험회피의 예
3. 회계시스템의 문제점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파생금융상품이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1. 파생금융상품이란 무엇인가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이란 환율, 금리, 주가 등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하게 되는 통화, 채권, 주식 등의 기초(Underlying)금융자산이나 상품의 미래권리를 사고파는 거래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본래는 가치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출발하였으나, 고도의 첨단금융기법을 바탕으로 가치변동 위험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오히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고 위험, 고수익 투자 상품으로 발전하였다.
기초상품의 불확실한 미래를 사고파는 과정에서 예측이 맞아 떨어지는 쪽은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예측이 빗나간 쪽은 큰 손실을 입게 된다는 점에서 수익에 대한 기대와 위험이 하나로 묶인 독특한 거래형태라 할 수 있다.
파생금융상품거래는 거래금액의 일부에 해당하는 계약금 또는 증거금만으로 계약자산을 확보할 수 있고 통상적으로 차액만 결제되어 대량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금액에 대한 손익률이 커지는 이른바 레버리지 효과(Leverage Effect)에 의해 투자금액의 수십, 수백 배에 해당하는 수익을 올리거나 반대로 손실을 입을 때도 그 규모가 엄청날 수 있다.
2. 파생금융상품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파생금융상품은 계약형태, 시장형태, 기초자산의 구분 등에 따라 그 종류를 여러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1) 계약형태에 따른 분류
① 선물거래: 매매계약은 현재 체결하나 약정가격에 의한 현물의 인수도는 장래의 특정시점에 이루어지는 선물환거래와 선물환거래 중 표준화된 상품을 유형의 거래소를 통하여 매매하는 금융선물(Financial Futures)거래가 있다.
② 옵션거래: 통화 등 금융자산을 약정가격으로 장래의 계약만기일(또는 그 이전)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자체를 매매하는 거래를 일컫는다.
③ 스왑거래: 외화부채 또는 자산의 보유로 인해 발생하는 이자율 및 환율변동 위험을 방지하거나 외화차입비용 절감을 위해 환매조건부로 필요로 하는 통화를 서로 교환(통화스왑)하거나 변동금리부와 고정금리부 채무의 이자지급조건을 일정기간동안 서로 바꾸어 부담(이자율스왑)하는 거래를 말한다.
(2) 시장형태에 따른 분류
① 거래소거래: 가격 이외의 모든 거래요소가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을 거래소(Exchange Trade Market)를 통하여 거래하는 형태로서 장내거래라고도 한다.
※참고) 주요선물거래소: 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 LIFFE(London International Financial Futures Exchange) 등
② 장외거래: 가격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거래요소들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상품을 거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