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FILA Korea(휠라코리아)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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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동기

2. 2004년 의류 시장 현황

3. 현재 FILA Korea 마케팅 전략
3.1. STP
3.2. 4P

4. 1차 조사 결과 분석
5. 2차 설문지
5.1. 2차 조사 결과
5.1.1. 인구 통계학적 조사
5.1.2. 2차 조사 결과의 목적
5.1.3. 2차 조사 결과 분석

6. 핵심 경쟁사들의 SWOT분석
6.1. SPRIS
6.2. KAPPA
6.3. K-SWISS
6.4. Colombia

7. 우리의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국내 경제단체나 학계 등으로부터 필라 코리아가 모범 연구모델이 될 만큼 필라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시장에서 매년 30%에 가까운 성장률을 자랑하며 승승장구해왔다. 최근 이탈리아 본사를 MBO방식으로 인수함에 따라 더욱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되었고 윤윤수 회장은 스타 CEO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필라 코리아는 나이키나 아디다스 등의 브랜드에 시장을 많이 빼앗기고 있다. 젊은 층의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1위는 나이키가 차지했으며, 필라는 3위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 필라가 처한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다. 스포츠웨어 시장의 1인자이면서도 그에 맞는 이미지를 쌓아올리지 못했다는 점에서 필라는 실패했다고 보여진다. 가장 높은 이익률을 올리고 있기는 하지만, 그 미래는 보장될 수 없는 것이다.
지금 필라에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현재의 상황에 안주하려는 것 같다는 점이다. 이 위기는 기본적으로 '휠라'라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굉장히 모호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고 있다. 젊은 층에게 어필하지 못하는 필라의 어정쩡한 상품군과 브랜드 이미지를 볼 때, 앞으로 시장에서 필라가 고전할 수 있음을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다. 문제는 필라가 그런 고리타분한 이미지를 벗어날 충분한 저력과 기회가 있음에도 그것들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FILA Korea 마케팅부(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467-10번지)
임종원.조호현.신종칠, 2002, 법문사, 마케팅 조사론
Philiip Kotler, 2004, 석정, 마케팅 관리론 11/E
김칠순.이은하.남영미, 2000,인터넷 상거래를 위한 캐주얼웨어 브랜드인지도 및 이미지 분석,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학부 의류디자인전공
Chang. T-Z & Wildt, A. R. (1994), "Price, product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1), 16-27
현지은, 홍희숙, 비교가격 광고의 준거가격과 소매점의 가격할인 취지 및 소비자의 가격 품질 연상심리 수준이 의류제품 속성평가에 미치는 영향
안광호, 이진용(1997), <브랜드 파워), 서울 : 한언경영연구
김문진, 브랜드 기능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4차 ‘한국산업의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
내수의류 소비시장 2003년 현황 및 2004년 전망, 2003, 한국의류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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