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방] 개방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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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동기 및 목적
1.2 연구대상 및 이론적배경(현상분석의 틀)
1.3 연구방법

2 본론 Ⅰ

2.1 문헌연구
2.2 설문지 분석
2.3 국내 외국인학교 방문

3 본론 Ⅱ

3.1 교육소프트웨어(전문성)
3.2 인적네트웨크(커뮤니케이션)
3.3 교육하드웨어

4. 결론

4.1 현대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4.2 외국 교육시스템의 시사점
4.3 공교육시스템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대안
본문내용
교육개방과 관련하여 가장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은 공교육을 지탱하던 국가지원, 법적 장치가 무너지고 시장으로 내몰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자체가 상품이 되어 가진 자 교육과 없는 자 교육이 나뉘어지는 교육의 양극화현상이 생겨날 수밖에 없으며, 높은 교육비를 감당할 수 있는 일부 계층만이 외국 대학, 외국인 학교를 다님으로써 경제적 능력과 사회적 위치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교육이 달라지는 일이 벌어진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교육개방에 대한 사회적 파장에 대 한 우려는 증가되고 있지만 정작 외국 교육시스템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인지가 부족하다. 교육개방이 되어 몰려오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이 우리나라의 공교육시스템보다 별차이가 없으며 경쟁력에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교육개방은 그리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분명 새로 들어오는 교육시스템이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보다 학생의 교과학습, 인성발달에 있어 현격히 좋은 소스를 제공한다면 교육개방으로 인한 사회적 파장은 사회․경제적인 타격뿐 아니라 문화적인 공동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학교라는 공간 특히, 학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행위들은 그 사회를 구성하게 될 개인 개인의 가치관이나 어떤 대상을 바라보는 사고습관에 장시간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개방과 관련하여 외국교육시스템과 우리나라의 공교육시스템이 어떠한 측면에서 어떠한 차이가 나는 것인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분석은 학제에 나와 있는 그대로의 교육과정의 측면과 더불어 그러한 교육을 직접 받게 되는 수요자의 생각은 어떠한 것인지도 고려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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