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 입센의 인형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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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양 연극사에서 입센의 위치

줄거리

주요 구문과 분석

작품분석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인형의 집>

입센<Ibsen, Henrik>(1828.3.20~1906.5.23)

참고할만한 자료들
본문내용
**서양 연극사에서 입센의 위치**
서양연극사에 근대극이라고 지칭하는 연극 장르가 있다. 이것은 19세기 말 시민사회 형성기에 들어서면서 고전주의 희곡이나 고대 고전극에 대립하는, 새로운 시민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연극운동에서 비롯되었다. 그 새로운 희곡의 진가를 발휘하기 위한 연극운동은 곧 희곡의 문학성과 연극의 예술성을 역설한 예술운동으로, 당시의 기존 연극계에 하나의 혁신을 가져온 원동력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입센, 스트린드베리, 베크, 메테를링크, 하우프트만, 슈니츨러, 버나드 쇼, 체홉은 그러한 근대극의 개념을 보다 확고하게 정립시킨 극작가들이다.
이중에서도 입센은 작품세계의 정수라 할 수 있는 근대극 정신이 가장 두드러진 점에서 근대극의 비조(鼻祖)라고 지칭받기에 이르렀다. 입센의 희곡문학이 조국 노르웨이보다 다른 나라 연극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봐서도 결코 지나친 찬사는 아니다.
<인형의 집>은 노르웨이의 극작가 입센의 3막 희곡으로 1879년에 쓰여졌으며, 그 해에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어 작가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사회극의 대표적 작품이다. 그의 전 작품의 성격과 발전을 보면 낭만적, 사회적, 신비적 세 가지의 특징과 단계를 밟고 있다. 이 작품이 바로 사회극 시기에 쓰여진 작품인 것이다.
그 당시에는 아직 여명기에 있었으며 찬성, 부정 어떤 의미로서나 관심이 집중되었던 여성해방문제를 대담하게 다룬 것으로 뜻밖의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이 작품은 입센의 작극 기교상 가장 원숙한 작품으로 가장 자연스럽고 간결한 표현 속에 심오한 의미를 내포한 것이다.


**줄거리**
변호사 헬머의 아내 '노라'는 세 아이의 어머니이며 남편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남편은 새해에 은행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그 기쁨이 겹친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크리스마스를 준비하고 있던 노라에게 절친한 친구인 린데부인이 찾아온다. 어려운 생활에서 일자리를 구하려고 찾아온 린데부인에게 노라는 자랑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비밀을 털어놓게 된다. 노라는 신혼 무렵, 남편이 큰 병으로 앓아 전지요양을 했을 때, 임종 직전의 아버지의 이름을 보증인 자리에 위서하여 고리대금업자로부터 돈을 빌려 남편을 살렸던 것이다. 린데부인은 그 사람이 누군지 모르고 있다가 노라의 집에 거의 매일 드나드는 랑크의사를 의심한다. 하지만 랑크는 노라를 사랑하고 있을 뿐이지 돈을 빌려줄 형편은 되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그 악질 고리대금업자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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