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센의 희곡 `인형의집` 페미니즘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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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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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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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남성중심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인식
2. 여성의 인습적 역할
3. 자아 발견과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각성
4. 여성해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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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우리나라에 비해 여성의 권리와 남녀 불평등, 여성억압에 대한 인식이 빨랐던 서양조차도 그러한 각성이 일기 시작한 것은 19세기였다. 자유주의 운동이 일어나면서, 만인의 평등과 자유를 주장함에 따라 노동자와 지배자 간의 평등뿐만 아니라 남성과 여성 간의 평등과 자유에 대해서도 인식하게 된것이다. 실직적인 여성해방 운동이 시작된 것은 20세기부터이다. 즉, 1900년대에 들어서야 여성이 참정권, 선거권 등을 얻었으며, 사회적 지위에 대해서도 주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입센의 희곡 『인형의 집』은 여성의 권리에 대한 각성이 일기 시작했던 19세기에 발표되었다. 따라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면, 이 희곡이 논란의 대상이 되었음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인형의 집』이 발표되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여성 해방론자들은 박수갈채를 보냈지만, 남성 중심적 사회를 옹호하던 보수주의자들은 ꡒ입센은 결혼과 가정의 신성성을 파괴하고 짓밟는 자ꡓ라며 지탄하고 나섰다. 양쪽의 논쟁은 치열하게 전개됐다. 그 바람에 『인형의 집』은 여러 나라에서 상연이 금지됐다. 사교계에서도 『인형의 집』에 대한 언급을 터부시했다.
하지만 정작 작가인 입센은 『인형의 집』을 여성해방의 측면에서 쓴 것이 아니다. 입센이 『인형의 집』을 집필하기 시작했을 무렵의 노트를 보면, ꡒ노라는 도덕성의 기준을 잃고 혼란 내지는 파멸의 길을 걷고 있는 것ꡓ 이라고 적혀 있다. 입센은 노르웨이부권동맹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여성의 권리를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한 것을 부정한 뒤 ꡒ프로파간다를 하려는 생각은 조금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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