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3
Ⅱ. 학년간 계열성 ‥‥‥‥‥‥‥‥‥‥‥‥‥‥‥‥‥‥‥‥‥‥‥‥‥‥‥‥4
Ⅲ. 단원지도계획‥‥‥‥‥‥‥‥‥‥‥‥‥‥‥‥‥‥‥‥‥‥‥‥‥‥‥‥‥5
Ⅳ. 수업 모형 소개 및 적용 이유
1. 전문가 협력 학습 (Jigsaw) ‥‥‥‥‥‥‥‥‥‥‥‥‥‥‥‥‥‥‥‥‥9
2.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적용한 이유‥‥‥‥‥‥‥‥‥‥‥‥‥‥‥‥11
Ⅴ. 약안
1. 1차시 ‥‥‥‥‥‥‥‥‥‥‥‥‥‥‥‥‥‥‥‥‥‥‥‥‥‥‥‥‥‥13
2. 2~3 차시 ‥‥‥‥‥‥‥‥‥‥‥‥‥‥‥‥‥‥‥‥‥‥‥‥‥‥‥‥14
Ⅵ. 본시 세안‥‥‥‥‥‥‥‥‥‥‥‥‥‥‥‥‥‥‥‥‥‥‥‥‥‥‥‥‥‥15
Ⅶ. 지도상의 유의점‥‥‥‥‥‥‥‥‥‥‥‥‥‥‥‥‥‥‥‥‥‥‥‥‥‥‥20
Ⅷ. 평가
1. 평가의 실제‥‥‥‥‥‥‥‥‥‥‥‥‥‥‥‥‥‥‥‥‥‥‥‥‥‥‥‥21
2. 교사 평가지‥‥‥‥‥‥‥‥‥‥‥‥‥‥‥‥‥‥‥‥‥‥‥‥‥‥‥‥22
Ⅸ. 첨부자료
1. 학습지- 노래자료 ‥‥‥‥‥‥‥‥‥‥‥‥‥‥‥‥‥‥‥‥‥‥‥‥‥23
2. 학습지 - 대화글 적어보기 ‥‥‥‥‥‥‥‥‥‥‥‥‥‥‥‥‥‥‥‥‥24
3. 극본- 숲 속에서‥‥‥‥‥‥‥‥‥‥‥‥‥‥‥‥‥‥‥‥‥‥‥‥‥‥25
4. 모둠 활동지‥‥‥‥‥‥‥‥‥‥‥‥‥‥‥‥‥‥‥‥‥‥‥‥‥‥‥‥26
5. 동료 평가지‥‥‥‥‥‥‥‥‥‥‥‥‥‥‥‥‥‥‥‥‥‥‥‥‥‥‥‥27
6. 자기 평가지‥‥‥‥‥‥‥‥‥‥‥‥‥‥‥‥‥‥‥‥‥‥‥‥‥‥‥‥28
Ⅹ. 나가는 말 - 과제를 마친 후의 소감‥‥‥‥‥‥‥‥‥‥‥‥‥‥‥‥‥‥29
<참고 문헌> ‥‥‥‥‥‥‥‥‥‥‥‥‥‥‥‥‥‥‥‥‥‥‥‥‥‥‥‥‥‥31
- 본문내용
-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생활의 많은 부분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다. 특히 인터넷과 여러 가지 정보기기의 발달은 교육에 있어서 기존에 실행하기 어려웠던 많은 활동들이 교실에서 가능하도록 했다.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를 통해서 빠르고 쉽게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게 되었고, 기존의 인쇄물 중심, 아날로그 자료 중심에서 소리와 그래픽이 다양하게 융합된 진정한 의미의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게 됨으로써 매우 흥미롭게 학습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은 그 자체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편리한 만큼 여러 가지 역기능 역시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이 학습자들에게 진정 가치 있는 학습도구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안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자들이 학습에 흥미롭게 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고, 이것의 보조적인 매체로서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정보기기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과정안을 구안해 보았다. 4학년 2학기의 말하기․ 듣기 넷째마당 “느낌을 살려”단원을 새롭게 재구성 했다. 문제해결 학습 모형, 직소 모형, 일반 수업 모형에 ICT를 사용하는 계획안을 구상했다. 특히 1차시와 2~3차시를 중점적으로 계획했는데 1차시는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사용했으며 동영상을 통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짝과 함께 토론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2~3차시는 직소Ⅱ모형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직접 역할극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안했다. 학생들은 전개1 부분에서 기본적으로 ‘내용에 알맞은 표정과 목소리’로 대화글을 연습해 본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4-2
• 교육인적자원부(2001), 국어-말하기·듣기·쓰기 4-2
• 허희옥 외 공저(2001),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