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3

Ⅱ. 학년간 계열성 ‥‥‥‥‥‥‥‥‥‥‥‥‥‥‥‥‥‥‥‥‥‥‥‥‥‥‥‥4

Ⅲ. 단원지도계획‥‥‥‥‥‥‥‥‥‥‥‥‥‥‥‥‥‥‥‥‥‥‥‥‥‥‥‥‥5

Ⅳ. 수업 모형 소개 및 적용 이유
1. 전문가 협력 학습 (Jigsaw) ‥‥‥‥‥‥‥‥‥‥‥‥‥‥‥‥‥‥‥‥‥9
2.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적용한 이유‥‥‥‥‥‥‥‥‥‥‥‥‥‥‥‥11

Ⅴ. 약안
1. 1차시 ‥‥‥‥‥‥‥‥‥‥‥‥‥‥‥‥‥‥‥‥‥‥‥‥‥‥‥‥‥‥13
2. 2~3 차시 ‥‥‥‥‥‥‥‥‥‥‥‥‥‥‥‥‥‥‥‥‥‥‥‥‥‥‥‥14

Ⅵ. 본시 세안‥‥‥‥‥‥‥‥‥‥‥‥‥‥‥‥‥‥‥‥‥‥‥‥‥‥‥‥‥‥15

Ⅶ. 지도상의 유의점‥‥‥‥‥‥‥‥‥‥‥‥‥‥‥‥‥‥‥‥‥‥‥‥‥‥‥20

Ⅷ. 평가
1. 평가의 실제‥‥‥‥‥‥‥‥‥‥‥‥‥‥‥‥‥‥‥‥‥‥‥‥‥‥‥‥21
2. 교사 평가지‥‥‥‥‥‥‥‥‥‥‥‥‥‥‥‥‥‥‥‥‥‥‥‥‥‥‥‥22

Ⅸ. 첨부자료
1. 학습지- 노래자료 ‥‥‥‥‥‥‥‥‥‥‥‥‥‥‥‥‥‥‥‥‥‥‥‥‥23
2. 학습지 - 대화글 적어보기 ‥‥‥‥‥‥‥‥‥‥‥‥‥‥‥‥‥‥‥‥‥24
3. 극본- 숲 속에서‥‥‥‥‥‥‥‥‥‥‥‥‥‥‥‥‥‥‥‥‥‥‥‥‥‥25
4. 모둠 활동지‥‥‥‥‥‥‥‥‥‥‥‥‥‥‥‥‥‥‥‥‥‥‥‥‥‥‥‥26
5. 동료 평가지‥‥‥‥‥‥‥‥‥‥‥‥‥‥‥‥‥‥‥‥‥‥‥‥‥‥‥‥27
6. 자기 평가지‥‥‥‥‥‥‥‥‥‥‥‥‥‥‥‥‥‥‥‥‥‥‥‥‥‥‥‥28

Ⅹ. 나가는 말 - 과제를 마친 후의 소감‥‥‥‥‥‥‥‥‥‥‥‥‥‥‥‥‥‥29
<참고 문헌> ‥‥‥‥‥‥‥‥‥‥‥‥‥‥‥‥‥‥‥‥‥‥‥‥‥‥‥‥‥‥31
본문내용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생활의 많은 부분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다. 특히 인터넷과 여러 가지 정보기기의 발달은 교육에 있어서 기존에 실행하기 어려웠던 많은 활동들이 교실에서 가능하도록 했다.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를 통해서 빠르고 쉽게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게 되었고, 기존의 인쇄물 중심, 아날로그 자료 중심에서 소리와 그래픽이 다양하게 융합된 진정한 의미의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게 됨으로써 매우 흥미롭게 학습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은 그 자체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편리한 만큼 여러 가지 역기능 역시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이 학습자들에게 진정 가치 있는 학습도구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안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자들이 학습에 흥미롭게 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고, 이것의 보조적인 매체로서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정보기기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과정안을 구안해 보았다. 4학년 2학기의 말하기․ 듣기 넷째마당 “느낌을 살려”단원을 새롭게 재구성 했다. 문제해결 학습 모형, 직소 모형, 일반 수업 모형에 ICT를 사용하는 계획안을 구상했다. 특히 1차시와 2~3차시를 중점적으로 계획했는데 1차시는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사용했으며 동영상을 통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짝과 함께 토론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2~3차시는 직소Ⅱ모형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직접 역할극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안했다. 학생들은 전개1 부분에서 기본적으로 ‘내용에 알맞은 표정과 목소리’로 대화글을 연습해 본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4-2
• 교육인적자원부(2001), 국어-말하기·듣기·쓰기 4-2
• 허희옥 외 공저(2001),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종류, 방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
  • 인터넷 영상 소설을 읽고 3줄 감상문 쓰기 등 Ⅳ.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방법국어 교과에서 글쓰기 지도를 하는 경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게시판을 활용한 정보 교류를 들 수 있다. 예컨대 학생들에게 독후감을 쓰라거나 작품에 대한 비평문을 쓰라는 요구를 하는 경우, 학생들의 반응은 막연하다는 것으로 나타난다. 초등이나 중등의 하급 학년의 경우 이러한 막연함은 더욱 커질 것임은 자명하다. 아직 논리적인 훈련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적용1. 수업의 구성2. 수업 주제 선정3. 수업 목표1)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수업 전 준비(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2) 모둠 구성(3) 자리 배치(4) 각종신호2) 미니강의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교과서 내용의 구체적 이해를 돕기 위한 보충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1) 보충 자료로 활용이런 방향의 신문활용교육은 이미 구체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이것은 교과서 내용을 파악한 뒤에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쨌든 중심은 교과서에 두고 있다. 다시 말해, 일단은 교사의 수업으로 형식적인 지식을 익힌 다음 명확한 이해를 위해 신문을 활용하는 것이다. 형식화 된 교과서 지식을 더욱 더 공고히 표출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R E P O R T.♥교수학습 방법론. 6조 개별학습♥ )●목차●서론본론결론 1.개별화 학습의 기원☺ 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기초☺3.개별화 학습의실제☺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2.1.개별화 학습의 개념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2.3.개별화 학습의 원리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법이 될 수 있겠지만 언어적 지능이 높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최적의 방식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인식은 일반적으로 실천되어왔던 교과의 특성에 맞게 당연하게 선택되어온 수업방법의 적합성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는 것으로서, 국어수업에서는 말하기, 수학수업에서는 문제풀기, 사회시간에서는 토론하기와 같은 우리의 전통적인 인식을 변화시키기를 요구한다. 이제 교사는 과학적 주제를 예술적 관점에서, 국어와 외국어를 상상과 마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