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로마의 종교- 벤허와 쿼바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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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로마의 종교- 다신교
3. 기독교가 퍼지게 된 요인과 배경
4. 기독교 박해
5. 영화 속의 기독교
6. 기독교를 공인할 수 있었던 이유와 배경
7.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마 역사의 최대 중요성은 그 위대한 국가 성립에 있다. 지중해 세계를 통일하여 다가올 중세 유럽세계의 기틀을 정립하였고 이렇게 발전한 로마의 고전 문화는 서유럽에 전파되었음은 물론 기독교를 세계종교로, 서양 문명의 한 모체가 되게 하는 역사성을 가져왔다.
로마 정체(政體)는 전설상의 왕조와 에투루리아인의 시대로 말할 수 있는 왕정, 이태리반도와 지중해 통일 시대의 공화정, 로마의 평화시대(Pax Romana)와 기독교 시대인 제정의 시대를 거쳤다. 공화정전기에는 정치적 안정과 반도 통일 등을 이룩할 수 있었던 반면 후기에는 포에니 전쟁 등의 사회 정치적 불안이 생겨나 하층민의 종교귀향이 사회 현상으로 나타난다. 이는 제신에 대한 숭배의 사상으로 로마 대중은 국가의 기근이나 질병, 그리고 사회 동요가 있을 때마다 제신 들에게 관용을 빌거나 의지하는 종교성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관용적인 종교적 제형태는 후에 올 제정로마시기에 기독교를 받아들이는 관용의 배경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로마와 기독교는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았으며, 기독교는 로마 제국과 유럽 문명, 더 나아가 세계문명의 기초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사회, 특히 로마제국 안에서 형성된 초기기독교사회에 대한 연구는 서양사 연구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종교문화연구소(2003). 세계종교사입문. 서울: 청년사
조명은(1999).『기독교와 로마제국』.서울: ESP

<논문>
이대섭(1981). 로마정부와 기독교 박해.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활천사.
하인츠 벨렌(1994). 로마황제이념의 기독교화에 관하여. 서양고대사연구.
서미영(1994). 아우구스투스의 종교정책-종교의 정치 도구화와 관련하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장윤기(1981). 로마제국말기의 종교와 사회변화. 고려대학원교육대학원.
이대형(1980). 로마제국의 사회적 유동성이 크리스트교에 미친 영향.
양효진(1976). 로마제국에 있어서 기독교사회형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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