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마케팅과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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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사말..................................1

☆ <서론> 향기마케팅의 생성배경...........2
Ⅰ. 향기마케팅의 정의..................................................2
Ⅱ. 향기마케팅과 소비자...............................................2
Ⅲ. 향기마케팅의 시초..................................................2
Ⅳ. 향기마케팅의 종류..................................................3

☆<본론> 사례중심연구............................3
Ⅰ. 울산의 향기마케팅 사례들........................................3
Ⅱ. 그 외의 사례들.....................................................6

☆<결론> 발전방향과 우리의 생각..............11
Ⅰ. 앞으로의 발전방향......................................................12
Ⅱ. 우리의 생각................................................................13
본문내용
Ⅰ. 향기마케팅의 정의

향기마케팅이란 향기를 각종 소비상품이나 서비스에 여러 가지 형태로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판매를 촉진시키거나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입니다. ‘좋은 향기를 맡으며 쾌적한 쇼핑을 누리는 사람들에게 발길뿐만 아니라 눈길을 사로잡고 지갑을 열게 만드는 마력의 향기’ 즉, 물질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한걸음 더 나아가서 소비자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감각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욕구에 부응하는 것이며 현재에는 인간의 감각기관 중 시각, 청각을 이용한 마케팅에 이어 향기와 관련된 후각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를 자극하는 판매촉진 마케팅의 한 분야입니다.
향기마케팅은 매장과 고객에게 자신의 상품과 궁합이 잘 맞는 향을 발산하여 상품의 이미지를 오래 각인 시키고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입니다.

Ⅱ. 향기마케팅과 소비자

후각은 인간의 느낌과 기억을 가장 직접적으로 불러일으키는 대표적인 감각요소로서 가장 보편화된 감성마케팅으로 향기를 통해 후각을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향기마케팅이라고 한다. 고객은 좋은 향기를 선호하고 동일한 상품이라도 향기가 있는 상품을 더 좋은 품질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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