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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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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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향기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시초
2. 정의
Ⅱ. 본론-향기마케팅의 특징 및 사례
1. 향기마케팅 기법 분류
2. 원리
1)향심리
2)환경심리
3. 사례
4. 특징 및 기대효과
5. 적용사항
6. 국내 및 국외 상황비교
1)국외 상황
2)국내 상황
Ⅲ. 결론-향기마케팅의 전망
1. 전망
- 본문내용
-
1. 향기마케팅 기법 분류
향기 마케팅 기법에는 제품에서 직접 향기가 나게 하는 직접 향기마케팅과, 향기를 이용하여 향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간접 향기마케팅이 있다.
직접 향기마케팅은 제품에서 향기가 직접 나오는 샴푸, 의류 등을 통해서 제품 자체의 품질유지, 고가정책, 향기요법 등의 효과를 발휘한다. 예를 들면, 향기가 나는 와이셔츠, 중고자동차에 가죽 향을 뿌려 새 차를 사는 듯한 만족감을 주어 매출 증대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간접 향기마케팅은 주로 공간을 이용한 향기마케팅이다. 일반 업소 및 가정에 향기를 품어주어 향기가 가진 여러 기능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숲속향이 나는 노래방은 마치 산속 느낌을 주어 고객들에게 신선한 실내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고객확보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가구점에 소나무향을, 빵집에 커피 향을 품어주어 구매 의욕을 자극한다.
2. 원리
향기마케팅의 원리는 연상 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향기를 통해 상황이나 장소 등을 자연스럽게 연상시켜서 이와 관련된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일부 백화점 전문상점에서는 이것을 활용하고 있는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매장을 찾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제과점은 은은한 커피 향으로 금방이라도 빵 하나를 집어 들고픈 욕구를 자극하고 의류매장은 은은한 샤넬 향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줘 고객을 유혹 한다. 병원들도 이제는 향을 치료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라벤더 향으로 안정감을 주어 치료효과에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밖에 은행, 편의점, 예식장, 학원, 심지어 레스토랑, 카페, 노래방 까지 향 마케팅의 적용범위는 무궁무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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