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향기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시초
2. 정의


Ⅱ. 본론-향기마케팅의 특징 및 사례

1. 향기마케팅 기법 분류
2. 원리
1)향심리
2)환경심리
3. 사례
4. 특징 및 기대효과
5. 적용사항
6. 국내 및 국외 상황비교
1)국외 상황
2)국내 상황


Ⅲ. 결론-향기마케팅의 전망

1. 전망
본문내용
1. 향기마케팅 기법 분류

향기 마케팅 기법에는 제품에서 직접 향기가 나게 하는 직접 향기마케팅과, 향기를 이용하여 향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간접 향기마케팅이 있다.
직접 향기마케팅은 제품에서 향기가 직접 나오는 샴푸, 의류 등을 통해서 제품 자체의 품질유지, 고가정책, 향기요법 등의 효과를 발휘한다. 예를 들면, 향기가 나는 와이셔츠, 중고자동차에 가죽 향을 뿌려 새 차를 사는 듯한 만족감을 주어 매출 증대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간접 향기마케팅은 주로 공간을 이용한 향기마케팅이다. 일반 업소 및 가정에 향기를 품어주어 향기가 가진 여러 기능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숲속향이 나는 노래방은 마치 산속 느낌을 주어 고객들에게 신선한 실내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고객확보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가구점에 소나무향을, 빵집에 커피 향을 품어주어 구매 의욕을 자극한다.

2. 원리

향기마케팅의 원리는 연상 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향기를 통해 상황이나 장소 등을 자연스럽게 연상시켜서 이와 관련된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일부 백화점 전문상점에서는 이것을 활용하고 있는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매장을 찾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제과점은 은은한 커피 향으로 금방이라도 빵 하나를 집어 들고픈 욕구를 자극하고 의류매장은 은은한 샤넬 향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줘 고객을 유혹 한다. 병원들도 이제는 향을 치료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라벤더 향으로 안정감을 주어 치료효과에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밖에 은행, 편의점, 예식장, 학원, 심지어 레스토랑, 카페, 노래방 까지 향 마케팅의 적용범위는 무궁무진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마케팅사례] 지펠 Zipel 사례 연구
  • 마케팅 목표가 고품질이 었기에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수단이였고, 실제 판매가의 하락 방지를 위해 철저한 가격 관리를 실시하였다. 지펠이 처음 출시 된 때가 경제적 위기의 시점에 있었지만 양문형 냉장고를 출시함으로써 기존 냉장고와의 차별성을 갖고 독립냉각 방식이라는 핵심 기술을 구비하였다. 여기에 남들과는 달라 보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맞아 떨어짐으로써 고가임에도 충분한 고객 기반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

  • [마케팅전략]21세기 마케팅 패러다임
  • 마케팅이 난무하다 보니 가히 마케팅 전성시대로 돌입하는 느낌이다. 이와 같이 마케팅이 광범위하게 적용분야를 넓혀 가고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표적 고객의 욕구 만족 증진이다. 이러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을 확대 강화시킨 것은 관계마케팅이다. 관계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개념을 확대하고 소비자와 공급자가 장기적으로 서로 만족스러운 관계의 구축을 강조한다. 지난 20년간 관계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논

  • 그린마케팅
  • 향기마케팅 적용승객들이 지하철전동차내에서 경험한 것중에 하나는 졸음에 대한 것일것이다. 다음은 신문기사 내용인데, 이것을 통해 하나의 단서를 마련해 준다.“지하철 이용객 94% 졸음 경험” 지하철을 이용하는 서울시민 10명 중 9명이 열차 안에서 졸음 현상을 경험했으며 이는 지하철 내 공기가 좋지 못한 탓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 박동욱 교수팀이 지난 5월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 학교 재학생 1천99명

  • 합격예문 2014 하반기 BGF리테일 SC 자기소개서
  • 대해서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설득하고 협상하는 일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제가 낸 성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으로 PT대회 수상경험이 있습니다. 주목받는 시선이 부담스러워 떨리는 긴장감을 떨치고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프레젠테이션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한정된 제한시간때문에 이를 지키고자 반복적인 연습을 했습니다. 제 목소리를 직접 녹음하며 들어보고 청중의 입장에서 어색한 문장과 단어는 없는지 체크하며 세련된 어조로 다듬었

  • 2014 하반기 BGF리테일 sc직무 자기소개서
  • 대해서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설득하고 협상하는 일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제가 낸 성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으로 PT대회 수상경험이 있습니다. 주목받는 시선이 부담스러워 떨리는 긴장감을 떨치고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프레젠테이션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한정된 제한시간때문에 이를 지키고자 반복적인 연습을 했습니다. 제 목소리를 직접 녹음하며 들어보고 청중의 입장에서 어색한 문장과 단어는 없는지 체크하며 세련된 어조로 다듬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