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텔레마케팅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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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텔레마케팅의 정의
제 2 장 텔레마케팅의 목적
제 3 장  텔레마케팅의 도입배경
제 4 장 텔레마케팅의 특성 및 효과
제 5 장  적용사례
제 6장 결 론
제 7 장  보고서를 마치고
본문내용
제 1 장 텔레마케팅의 정의
  시대의 변화와 함께 통신기술의 발달은 텔레마케팅의 정의 또한 바꿔 놓았다. 텔레마케팅의 1950년대 정의는 ‘전화를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었고, 1970년대의 정의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과 연관지어 전화를 계획적으로 이용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전화나 다른 통신매체의 이용이 증대되고 기술적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보다 넓은 포괄적 의미의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먼저 텔레마케팅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AT&T의 텔레마케팅편람에 따르면 텔레마케팅이란, “계획되고 통제된 판매와 서비스 프로그램을 위한 전기통신 기술과 경영시스템의 종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예일대학의 펴뮤트(permut S.)교수는 텔레마케팅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실시간(real time) 기준으로 개인적인 대화로 연결된 계속적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코달(Kordhal, E)은 텔레마케팅이란 “판매비용을 절감하고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해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과 연결하여 전화를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여 전화의 사용에 중점을 두었다.
∘맥카퍼티(Macafferty, T)는 텔레마케팅을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원가를 절감하며 순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전화를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과 연결해 판매수단으로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 하였다.
∘휘셔(Fisher, P.)는 텔레마케팅은 “판매과정상의 하나 혹은 둘 이상의 단계를 수용하는데 전화를 계획적, 체계적으로 즉 적극적(proactive)으로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 또는 개념을 의미한다.”라고 정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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