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국순당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롤로그]

◆ 다시 찾아야 할 전통주

/ 2 /
◆ 전통주 시장의 선두주자 국순당
/ 2 /


[1부]











1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닦다 / 5 /
1-1 누룩과 살아온 50년 / 5 /
1-2 마음을 다스려 병을 이기다 / 5 /

1-3 평생을 건 탐구의 길로 접어들다 / 5 /

2 사업자의 길을 걷다 / 6 /
2-1 작은 성공 / 6 /
2-2 평생의 약속 / 7 /
2-3 조건부 허가 / 8 /

3 한 우물 파기 / 8 /
3-1 전통술 연구를 시작하다 / 8 /
3-2 우리 술 되살리기 / 9 /
3-3 전통주의 영광 백세주의 탄생 / 9 /
3-4 지난 길을 되돌아보며 / 10 /
◆ 배상면 회장의 장인정신과 백세주의 탄생 / 10 /

[2부]
1 국순당의 탄생 / 11 /
1-1 주류업계의 살아있는 다윗 배중호 사장 / 11 /
1-2 새로운 시작, 하지만 / 11 /
1-3 바이오탁출시, 그리고 첫 시련 / 11 /
1-4 실패에서 얻은 교훈 / 12 /

2 국순당의 성장 / 12 /
2-1 어려운 선택 / 12 /
2-2 백세주의 부활 / 13 /
2-3 아버지의 약속 / 14 /

3 국순당의 성공요인 / 14 /
3-1 틈새시장을 노려라 / 14 /
3-1-(1) 게릴라 마케팅 / 15 /
3-1-(2) 맞춤마케팅 / 15 /
3-1-(3) 국순당표 유통망 / 16 /
3-2 소비자를 잡아라 / 16 /
3-2-(1) 보신탕 이제 떳떳이 먹읍시다! / 16 /
3-2-(2) 우리가 선물한 양주가 대량 실업을 낳았습니다 / 17 /
3-3 정확한 예측력 / 17 /
3-4 백/세/주/천/하 / 18 /
◆ 다윗과 골리앗의 전쟁 / 19 /
[3부]
1 전통주시장의 새로운 도전자 / 20 /
1-1 국내주류시장의 현황 / 20 /
1-2 백세주 게 섰거라 / 20 /
1-2-(1) 제왕이 마시는 군주 / 21 /
1-2-(2) 하늘국화 천국 / 21 /
1-3 철․옹․성 국순당 / 21 /
1-4 왜 따라잡지 못하는가? / 22 /
1-4-(1) 독자적 누룩제조기술 / 23 /
1-4-(2) 브랜드인지도 / 23 /
1-4-(3) 그리고, 장인정신 / 23 /
◆ 전통약주시장의 경쟁전략 / 23 /

2 아버지의 길을 다시 걷는 아이들 / 24 /
2-1 뭐가 부끄러운 것인가! / 24 /
2-2 그 아버지에 그 아들 / 24 /
2-3 아버지의 이름으로 (배상면주가) / 24 /
2-3-(1) 술장사=로맨스산업 / 25 /
2-3-(2) 문화를 사세요 / 25 /
2-4 마지막 주자 (배혜정누룩도가) / 25 /
2-4-(1) 부자를 마시면 부자가 된다? / 26 /

3 도공의 마음 / 26 /
3-1 진정한 장인 / 26 /
3-2 마지막 정열 / 27 /

[에필로그] / 27 /
본문내용
◆ 다시 찾아야 할 전통주
인간이 사는 곳에는 언제, 어느 곳이나 술이 함께 했다. 사람이 모이면 술을 빚었고, 술이 있으면 사람이 모이고 문화가 싹텄다. 술은 사람을 기쁘게 하고 시름을 잊게 하며 마음의 문을 열어 주기에 술잔을 가운데 두면 모든 미움과 원망은 녹아 내리고 사랑과 우정이 싹트며 문화와 인종의 벽도 허물어진다. 이러한 술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자연환경에 어우러져 빚어져 왔다. 그에 따라 각 나라마다 특색 있는 술 문화가 정립․발전되어 멋과 맛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삼한시대 이래로 전통적인 비법을 간직한 술들이 빚어져 왔는데, 특히 조선시대에는 그 종류가 수 백여 종에 달했으며 이는 조상들의 생활에 멋과 여유를 더해 주었다. 그런데 우리의 경제 생활이 조금씩 여유를 찾아갈 무렵 우리고유의 술은 오히려 밀주라는 이름으로 버림을 받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외국의 술들이 판을 치게 되었다. 그 결과 국내 전통주 문화의 흔적이 모조리 지워져버려 이를 찾으려해도 찾을 수가 없는 지경이 되고 말았다. 이제 우리는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잃어버린 전통주의 뿌리를 찾고 그 술과 함께 했던 선조 들의 고유문화를 복원시켜 이를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다행히도 국순당의 배상면 회장과 같은 평생을 받친 연구와 노력으로 전통주산업의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가 증명되었고 그로 인해 사양산업이었던 전통주 시장이 활기를 띄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Speed Fresh전략화 변화하는기업 글로벌경쟁력의변화 성공사례 실폐사례 사례를통한비교분석 향후전망과과제
  • 경영이념을 밑바탕으로 한 경영전략과 시스템화이다. 대량의 정보를 컴퓨터에 의하여 즉각적으로 처리하고, 경영 각부의 유기적 결속을 강화한다. 오늘날 경영의 이념과 방법을 몸에 익힌 전문경영인의 출현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정비에 의하여, 의사결정을 중핵으로 하는 경영기능은 크게 혁신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2-1~3. 기업사례비교, 분석이유는?성공한 기업사례.-IBM-국순당, 아이싱- 뮤제플레티늄, IBM의 계속되는 성장IBM은 창립 100주

  • [국제경영] 국순당 `백세주` 일본 진출 마케팅 전략
  • >음식점/소매점국순당 -> 음식점/소매점백세주*맞춤 마케팅가게마다 그 특색을 살려서 마케팅 관리각 지점의 각 지점의 영업부에서는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여 창의적인 마케팅을 실행=> 잘된 마케팅은 다른 지점의 영업부와 공유메뉴판에 백세주 사진을 삽입 -> 백세주를 소개하는 내용∴소비량 증가의 효과 기타 마케팅 방법MIS(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을 실행 PDA를 통한 발주관리 및 마케팅관리TV광고나 대중 매체를 통한 마케팅

  • [국제경영] 국순당 중국 진출 성공 사례
  • 01 Intro 1.1 기업선정 이유1.2 국순당의 소개1.3 경쟁 업체03 중국 진출 성공 사례3.1 환경적 분석3.2 중국 시장 진입 전략 3.3 성공 요인 요약04 결론4.1 앞으로의 전략4.2 향후 과제목차02 해외 진출 2.1 해외 진출 동기2.2 해외 진출 분석2.3 나라별 분석1.1 기업 선정 이유1.2 국순당 소개1.3 경쟁 업체#1. Intro1.1기업선정 이유1 / 33 1.2국순당 소개1992년최고의 전통을 세계로우리의 전통주를 대중화하여 우리의 전통을 세계에 널리 과시함을 목표로

  •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합병 분석
  • 사례로서 벤치마킹될 대상이 되도록 하길 바란다. ② 인원 및 점포 정리에 대한 합리적 기준 제시아직까지는 강제적 해고는 없을 것이라 공고하고 있지만, 점진적으로 인원을 감축시킨다고 언급을 했다. 강력한 노조들의 반발을 예상하여, 인원감축에 대해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 합병 사례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인원 및 점포를 확실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잭 웰치는 45세의 나이에 GE 의 CEO 가 되어서 엄청난 구조조정을 감

  • [국제경영] 국순당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경영 방식동영상성공 사례백세주생막걸리 고시레 막걸리품질로 승부한다는 전략.생쌀발효법 기술 개발.건강주 이미지 극대화.접근 용이한 판매망.적당한 가격 책정.산뜻한 디자인,맞춤판촉.유통기한 30일.(기존 막걸리:10일)유네스코 공식 건배주선정.( ‘우리쌀로 빚은국순당 생막걸리’)사진:월드컵 응원용한정 제품(6.1일부 출시)일본에서의 성공적인 스타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실패 사례삼겹살에 메밀 한잔별차별화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