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업성취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간의 학업성취차이
(1) 지역격차
(2) 남녀격차
(3) 계층격차
2. 학업성취격차의 학교내요인
(1) 교육조건(학교의 교육환경)
(2) 교사기대
(3) 학급편성
(4)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3. 학업성취격차의 학교외요인
(1) 지능
(2) 사회경제적 배경
(3) 학교환경
결론
본문내용
(1) 지역격차
지역 간의 학업성취의 격차는 도시와 농촌으로 구분하면 뚜렷이 나타나며, 도시 학생들이 농촌 학생들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월등히 높았다(1970년과 1978년). 그런데 최근(1998년)연구 결과 도시와 농촌의 성적 격차가 크게 줄긴 하였지만 여전히 남아있고 초등학교보다 중학교 단계에서, 학년이 높아감에 따라 격차의 폭이 더 벌어지는 현상은 여전하였다.(학습도달률 비교, 교육격차 비교, 학교성적의 계층간의 격차 비교)(김병성외,1981:박명애,1981)
이는 지역간의 학업성취에 있어서의 격차는 교육기회분배에 있어서 농촌 학생들이 도시 학생들보다 불리함을 만들고, 소득수준이 같은 경우 대학재학비율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는 원인도 학업성취의 차이임도 알 수 있다.
(2) 남녀격차
남녀간의 학업성취도 격차는 과거(1973년) 초등학교에서 남학생이 높은 편이었으나, 최근(1998년)에는 초등학교보다 중학교에서 여학생에게 유리한 쪽으로 격차가 더 뚜렷해졌다.
남녀간의 학업성취의 차이는 지역 간이나 계층 간의 격차에 비해 복잡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남녀간의 고등교육 기회분배가 남자에게 편중되어 있다. 또, 남녀간의 성적격차가 그렇게 크지 않은 사실을 보면 남녀간의 교육 기회 분배는 성적차보다는 다른 요인에 의하여 더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p pt 학업성취격차와 결정요인
  • 목 차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1) 학업성취 구성요소2) 학업성취 결정요인2. 학교 교육의 효과1) 학급과 학교규모2) 학교의 교육여건3) 집단편성4) 교사능력과 활동5) 학교문화3. 학업성취격차와 원인1) 지능 2) 가정배경 3) 지역 4) 남녀간격차학업성취의 구성요소학업성취도 평가는 교과지식의 학습수준을 측정학교는 교과와 관련된 태도,가치관중요봉사정신,타인존중의식,성평등의식,미적감수성 등 학교교육을통하여 가르치

  • 교육사회학 - 8장 학업성취격차와 결정요인 1, 2
  • 8장 학업성취격차와 결정요인1, 2교육사회집단간의 학업성취격차지역간 격차학업성취의 학교내 요인학급규모와 학교규모남녀간 격차계층간 격차학급편성과 계열편성학교의 교육환경교사의 기대효과학생문화와 학교풍토목차전국 서울 면국어 50.12 61.42 41.43산수 40.78 54.45 31.69사회 45.7 57.52 37.38자연 38.56 50.87 31.44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지역 격차(1973)%1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 사회학 1) 특징 -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중시,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현상학, 해석학적 관심 수용.- 종래 교육사회학은 가치중립적이고, 사회현상에 대해 객관적 이해 But 신교육 사회학은 가치 중심적이며, 주관적 이해와 이데올로기 같은 내부적 요인 강조.-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 장면이나 학교 생활에서 상호작용 중시.- 질접 방법 활용 : 과학적 실증주의 배격, 해석학적 방법론 중시- 미시적 : 학교 내부문제에 관심2) 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