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업성취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집단간의 학업성취차이
(1) 지역격차
(2) 남녀격차
(3) 계층격차
2. 학업성취격차의 학교내요인
(1) 교육조건(학교의 교육환경)
(2) 교사기대
(3) 학급편성
(4)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3. 학업성취격차의 학교외요인
(1) 지능
(2) 사회경제적 배경
(3) 학교환경
결론
- 본문내용
-
(1) 지역격차
지역 간의 학업성취의 격차는 도시와 농촌으로 구분하면 뚜렷이 나타나며, 도시 학생들이 농촌 학생들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월등히 높았다(1970년과 1978년). 그런데 최근(1998년)연구 결과 도시와 농촌의 성적 격차가 크게 줄긴 하였지만 여전히 남아있고 초등학교보다 중학교 단계에서, 학년이 높아감에 따라 격차의 폭이 더 벌어지는 현상은 여전하였다.(학습도달률 비교, 교육격차 비교, 학교성적의 계층간의 격차 비교)(김병성외,1981:박명애,1981)
이는 지역간의 학업성취에 있어서의 격차는 교육기회분배에 있어서 농촌 학생들이 도시 학생들보다 불리함을 만들고, 소득수준이 같은 경우 대학재학비율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는 원인도 학업성취의 차이임도 알 수 있다.
(2) 남녀격차
남녀간의 학업성취도 격차는 과거(1973년) 초등학교에서 남학생이 높은 편이었으나, 최근(1998년)에는 초등학교보다 중학교에서 여학생에게 유리한 쪽으로 격차가 더 뚜렷해졌다.
남녀간의 학업성취의 차이는 지역 간이나 계층 간의 격차에 비해 복잡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남녀간의 고등교육 기회분배가 남자에게 편중되어 있다. 또, 남녀간의 성적격차가 그렇게 크지 않은 사실을 보면 남녀간의 교육 기회 분배는 성적차보다는 다른 요인에 의하여 더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