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NTT DoCoMo i-Mode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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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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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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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내 i-Mode의 압도적 성공요인
■ The Value 각각의 가치 전망
■ i-Mode Service 진출로의 결정
■ i-Mode의 고객들
■ 2002년 최대의 도전
■ DoCoMo의 3G(FOMA) Service 전략
■ i-Mode의 해외진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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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잠재적 시장 창출
i-mode의 사업 목표를 커뮤니케이션 욕구가 높은 10-20대의 소비자로 잡았다.⇒ 소비자 욕구의 정확한 예측
2. 편리한 과금 시스템을 이용한 다양한 컨텐츠 업체 확보
기존 웹 기반의 컨텐츠 업체들의 문제는 서비스이용료를 부과하는 방법에 있었다. 이용자 대부분의 결제 수단이 카드인데, 일본인들이 카드로 소액 결제하는 것을 꺼려했기 때문이다. 이를 DoCoMo가 컨텐츠 이용료를 전화비에 합산하여 청구하는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다수의 컨텐츠업체를 확보했다.
⇒ 공급자의 위협요인 제거(윈-윈전략)
3. 쉬운 접근을 유도한 마케팅 전략
가. 인터넷이 많이 보급되지 않은 상황을 인식하고 광고 전략에서 i-mode 가입 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강조.
- i-mode의 ‘i’는 information(정보), interactivity(상호작용), independence(독립성)
- 광고카피는 전적으로 i-mode 가입에 따른 정보혜택에 초점을 맞춤
나. 친근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거부감을 줄임.
-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18세의 젊은 여배우 ‘히로스에 료코’를 주인공으로 한 광고
- 대문자 ‘I’보다 좀더 친근해 보인다는 이유로 소문자 ‘i’를 사용
다. 싼 접속료 정책(300엔 ⇒ 충동구매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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