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학교폭력실태 및 유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 가해경험 조사
3. 학교폭력 가해 유형
4. 폭력학생의 특성



Ⅲ. 학교폭력과 학교사회사업
1. 학교사회사업의 흐름
2.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1)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 발전과정
2)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사례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이란 폭력의 일종이며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가 학교이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라는 말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폭력의 일종인 학교폭력의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먼저 폭력의 개념부터 정리해보아야 할 것이다. '폭력'이란 사전적인 의미는 '사나운 힘'이지만 일반적으로는 폭력을 행사한다는 의미로 타인에게 폭력을 가하는 일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사회학자들의 의견을 보자면 광의의 의미와 협의의 의미 둘로 나누어진다. 광의의 의미로 볼 때 폭력은 재산의 파괴나 훼손 혹은 인간의 생명과 신체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모든 행동을 말하며 협박으로 그친 행위나 실제적으로 폭력행사의 결과라 나타나는 모든 행위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협의의 의미로 볼 때 폭력이란 위의 행동 중 법에 저촉되는 행위 즉 사람의 신체나 생명에 해를 가하는 행동에 재산 파괴의 일부까지를 포함하는 행위이다. 심리학자들은 사회학자들과는 다른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폭력이라는 행위를 규정한다. 폭력이란 심리적 상처를 입히는 여러 가지 신체적, 물리적 상해, 언어적 상해를 타인에게 주려는 시도를 일컫는다. 이 두가지 의견을 종합해 볼 때 폭력이란 사회학적인 의미에선 신체나 생명에 해를 가하는 모든 행동과 재산파괴의 일부를 말하며 심리학적인 의미에선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의도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기두 . 1983. 한국소년범죄연구. 서울 : 박영사.

(2) 김기환.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방안",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pp.l6-43,
1997.

(3) 김경안. 1996. 한국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4) 김선회. "학교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중심적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 사회 복지,pp.125-157, 1991.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연구", 이대석사학위논문 ,1971.

(5) 김형일. 1999. 학교폭력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6) 류세홍. 1999.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7) 송효섭. 1998. 부모의 훈육방법을 통해서 본 학교폭력의 가해경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8) 이천영. 1998. 학교폭력의 요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9) 한인영 외. 1997.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학문사.

(10) 김준호, 김신애. 1996. 학교폭력실태 및 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 경찰대학치안연구소.

(11) 죽음을 부르는 폭력. http://www.netian.com/~kjmh/폭력이야기 첫 번째. html.

(12) 학교 폭력 실태와 예방대책. http://koreayouth. or.kr/학교폭력실태와 예방대책.htm

(13) 청소년기의 발달. http://www.ajou.ac.kr/~psycho/doc/청소년.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 자료입니다. 전반적인 폭력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된 자료...많은 도움을 받고 발표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 kinca***
    (2008.04.12 18:36:14)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 [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 교사교육
  • 및 병실 내에서의 생활을 병상일지에 기록하게 됩니다. ② 격리보호아동이 가족과 함께 있어 학대를 계속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아동복지법과 가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에 의해 격리 보호할 수 있습니다.③ 법원개입가. 수사의뢰심각한 신체학대, 성학대, 아동의 사망이 학대로 인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는 필히 경찰에 신고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합니다.나. 사건수사경찰은 신고를 받은 즉시 현장에 나가 다음의 조치를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청소년 대책 I. 서론II. 본론1. 가출 청소년1) 우리나라2) 외국2. 가출 청소년의 유형3. 청소년 가출의 원인① 개인적 요인② 가족적 요인 ③ 또래 요인④ 학교 요인 ⑤ 지역사회환경 요인 4. 현황 1) 연도별 가출 청소년 현황2) 가출 요인5. 가출 경로1) 청소년들의 가출실태2)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3)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4) 가출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5) 가출청소년들이 원하는 것6.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및 현황3. 사회 변화와 노인여가 Ⅵ. 사례1. 여성 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성 노인의 여가실태와 교육요구- 전문가의 의견-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과제2. 노인의 여가활동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조사3. 노인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위한 기초조사Ⅶ. 결론 및 제언Ⅰ. 서론행복한 노년기 삶의 방안마련을 위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노년기 여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각 여가활동유형에 참여한 횟수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과 교육표-1 학교 급별 학급당 평균 학생수표-2 특수학교 유형별 학급당 평균 학생수표-3 특수교육기관 유형별 학교 졸업 후 취업률에서의 성차3. 여성 장애인과 취업표-4 재가 장애인의 성별 취업 인구 및 취업률 (ILo기준)1) 개인적 측면2) 가족적 측면3) 서비스 환경 측면4) 사회 환경적 측면(1) 인식환경 여성장애인 고용대한 시각(2) 고용환경 - 직장 환경5) 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