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분석] 번호이동성에 따른 통신업체간의 광고전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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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나라 이동전화서비스의 역사

2. 번호이동성 개요
(1) 번호이동성제도란?
(2) 번호이동성의 도입 필요성
(3) 번호이동성의 도입시기
(4) ‘010’통합번호

3. 이동통신업체의 사업전략
(1) SK텔레콤
(2) KTF
(3) LG텔레콤

4. 통신3사간의 광고전쟁
(1) SK텔레콤
(2) KTF
(3) LG텔레콤

5. SK텔레콤 그리고 KTF와 LG텔레콤 경쟁구도

6. 통신업체간의 공통점 및 문제점

7.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이동전화서비스의 역사
(1)우리나라 이동전화의 시작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는 84년 3월 이동 통신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이동 통신 전담회사인 한국이동통신(현재의 SK텔레콤)을 설립하였다. 이어서, 84년 3월 아날로그(AMPS)방식을 도입하여 서울수도권 4개 도시에서 교환기 1식, 기지국 10국 등을 설치하여 차량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제 1세대 이동통신시스템인 아날로그 방식의 셀룰러폰인 당시의 휴대전화는 무게가 850g이었으며, 부피가 웬만한 어른 팔뚝크기만한 크기여서 지금처럼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엔 어림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그정도의 불편은 휴대전화가 던진 충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물론 자동차의 전원을 이용한 카폰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손에 들고다니며 어디서든지 통화를 할 수 있는 휴대전화의 등장은 말그대로 통신혁명에 다름아니었다. 88년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해서 서울 지역에 차량이 아닌 개인휴대용 이동전화서비스가 개시되고, 부산 등 지방으로 확산되어 91년말에 전국서비스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21세기를 향하여 가고 있는 오늘날 이동 통신 기술은 지금까지 어떤 분야의 기술에서도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 시간에도 이동 통신 분야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속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가고 있으며, 동화상을 전송할 수 있는 고속데이터 처리와 전세계적으로 표준화가 가능한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인 IMT-2000을 상용화 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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