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살]청소년 자살 원인과 예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가) 연구 목적
Ⅱ. 본론
가) 청소년 자살의 개념 정의
나) 청소년기의 특성
다) 청소년 자살 증가 이유
라) 청소년 자살의 심리
마) 청소년 자살의 특성
바) 청소년 자살의 원인
사) 청소년 자살 실태
Ⅲ. 사례
Ⅳ. 결론
가) 청소년 자살 예방책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 연구목적
최근 YMCA 청소년 상담실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여학생 81.9%, 남학생 62.6%가 자살 충동을 느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1998년 5월26-29일 서울외고 1.2학년 2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83.5%가 자살충동 느껴본 적이 있다고 응답을 했고, 51%가 청소년 자살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응답했다. 자살 충동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이유는 43%가 '보다 나은 미래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 심각성에 대해 25%가 매우 심각하다, 60%가 어느 정도 문제가 있다고 응답했다. 청소년 스스로 자살 심각성을 인식한다는 것은 자살이 더 이상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사회적 이슈로 되었다고 생각한다.
서울시 청소년 종합상담실이 최근 갤럽(1998년도)에 의뢰해 서울 거주 청소년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98 서울시 청소년 의식' 조사에 의하면, 자살 충동은 남녀별로는 여학생(43.7%)이, 소득 계층별로는 가족들의 월 소득이 3백 만원 이상인 학생(41.5%)이 비교적 많이 경험했다고 한다. 4번 이상 자살 충동을 느낀 학생들도 36%나 되었다. 자살 충동을 느낄 때는 성적이 떨어지거나 나쁜 경우가 19.8%로 가장 높았으며 엄마에게 혼날 때(6.6%), 가정 형편이 좋지 않을 때(4.2%), 부모님이 싸울 때(3.6%)순이었다. 따라서 청소년 자살의 문제를 심약한 의지를 가진 청소년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기보다는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최윤진. 『청소년 문제론』.한국청소년 개발원, 1993.
이인옥, 황필호 외.『이 시대는 왜 자살을 강요하는가』. 보성출판사, 1991.
박상철, 조용범. 『자살, 예방할 수 있다.』. 학지사, 1998.
최영옥. 「청소년 자살 행동 연구 및 실태조사」. 졸업논문, 2000,6,8.
박경애 외.「청소년 상담 문제 연구 보고서3-청소년 자살 행동 연구」,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3.
김성이 외.「청소년 비행상담」,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6.
이재규 외.「청소년 상담 문제 연구 보고서-청소년 동반자살」,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9.
이용교, 「청소년 자살 예방의 중요성」
www.bumokyoyuk.net(홍강의)
한국 청소년 개발원
한국 청소년 상담원
교육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발달과정에 있어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하여 다음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 발달과정에 있어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하여 다음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개입의 근거가 되는 내용과 실제적 예시 제시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의 가치와 윤리
- 자원봉사론)본인의 자원봉사 경험에 대해 작성하시고 (자원봉사기관, 자원봉사활동 등을 중심으로) 자원봉사 활동장려를 위한 개선점은 무엇인지 제출하시오(A+)
- [싸이코드라마] 사이코드라마의 개념과 장점
- [경제통합] 경제통합의 의의와 형태, 효과, 실제 및 우리나라와 칠레의 자유무역협정
- 수업시연 계획 및 교수학습지도안 - 중 3수학 교수학습지도안
-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