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화장품산업 - 유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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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산업 개괄

나. 주요 업체 소개
1) 태평양
2) LG 생활건강
3) 코스맥스 / 한국콜마

다. 제품군
1) 기초화장품
2) 메이크업류
3) 기능성화장품

라. 유통경로
1) 전문점(시판)
2) 직판시장(방문판매)
3) 슈퍼마켓 / 마트
4) 인터넷
5) 약국
6) 홈쇼핑

마. 각종 통계자료
본문내용
가. 산업 개괄

1998년 \2,383,550,000, 1999년 \2,800,110,000, 2000년 \3,104,985,000, 생산, 세계 10위 시장. 이것이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외적 규모다. 그러나 시장규모에 비해 많은 수의 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수입업체들의 국내시장진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해결책은 수출밖에 없다. 90년대부터 중국,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수출드라이브 정책을 펼쳐오던 업체들은 IMF, 경험부족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그러나 최근에 태평양과 LG 생활건강 등의 기업들이 중국에 새로운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등 본격적이 해외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2000년에는 94년 7월에 설립된 중소기업인 조이코스가 1999년 $2,569,543.50에서 140% 증가한 $6,176,982.00로 수출실적 3위에 올랐다

화장품은 크게 어린이용, 목욕용, 방향용, 메이크업용, 남성용, 기초화장품, 두발용등의 제품들로 구분된다. 이 중 일반적으로 화장품 업체들이 주력하는 제품군은 전체의 51%를 점하고 있는 기초화장품과 22.3%의 메이크업 제품이다. 두 제품군 모두 3년 이하의 짧은 유효기간와 3개월에서 2년의 사용기간을 갖고 있다. 이에 맞춰 업체들은 2~3년 간격으로 신브랜드를 개발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제품, 브랜드 모두 짧은 수명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태평양이 91년에 출시된 마몽드, 94년에 출시된 라네즈와 같은 브랜드를 몇 차례에 걸친 리뉴얼을 통해 브랜드 수명을 연장시킨 것을 시작으로 업계 전체적으로 활발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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