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화장품산업 - 유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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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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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개괄
나. 주요 업체 소개
1) 태평양
2) LG 생활건강
3) 코스맥스 / 한국콜마
다. 제품군
1) 기초화장품
2) 메이크업류
3) 기능성화장품
라. 유통경로
1) 전문점(시판)
2) 직판시장(방문판매)
3) 슈퍼마켓 / 마트
4) 인터넷
5) 약국
6) 홈쇼핑
마. 각종 통계자료
- 본문내용
-
가. 산업 개괄
1998년 \2,383,550,000, 1999년 \2,800,110,000, 2000년 \3,104,985,000, 생산, 세계 10위 시장. 이것이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외적 규모다. 그러나 시장규모에 비해 많은 수의 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수입업체들의 국내시장진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해결책은 수출밖에 없다. 90년대부터 중국,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수출드라이브 정책을 펼쳐오던 업체들은 IMF, 경험부족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그러나 최근에 태평양과 LG 생활건강 등의 기업들이 중국에 새로운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등 본격적이 해외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2000년에는 94년 7월에 설립된 중소기업인 조이코스가 1999년 $2,569,543.50에서 140% 증가한 $6,176,982.00로 수출실적 3위에 올랐다
화장품은 크게 어린이용, 목욕용, 방향용, 메이크업용, 남성용, 기초화장품, 두발용등의 제품들로 구분된다. 이 중 일반적으로 화장품 업체들이 주력하는 제품군은 전체의 51%를 점하고 있는 기초화장품과 22.3%의 메이크업 제품이다. 두 제품군 모두 3년 이하의 짧은 유효기간와 3개월에서 2년의 사용기간을 갖고 있다. 이에 맞춰 업체들은 2~3년 간격으로 신브랜드를 개발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제품, 브랜드 모두 짧은 수명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태평양이 91년에 출시된 마몽드, 94년에 출시된 라네즈와 같은 브랜드를 몇 차례에 걸친 리뉴얼을 통해 브랜드 수명을 연장시킨 것을 시작으로 업계 전체적으로 활발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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