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포스코 ERP 도입사례를 통해 알아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OSCO의 회사 개요
2. POSCO의 ERP 도입 배경
2.1 ERP의 개념
2.2 POSCO의 ERP 도입
3. 실질적인 POSCO의 ERP 구축 과정
3.1 POSCO의 ERP 구축 준비 과정
3.2 POSCO의 ERP 시스템 구축
4. 성공적인 POSCO의 ERP 도입 전략
4.1 내부로부터의 변화
4.2 고객 중심으로 내부 프로세스 혁신
4.3 36대 중점 혁신 과제 선정
4.4 전임원에게 오너십 부여
5. POSCO의 ERP 구축시 성공요인

Ⅲ. 결론
1. POSCO의 ERP 영향과 효과
2. POSCO의 ERP 구축의 시사점
본문내용
1. POSCO의 회사 개요
불과 30년 이라는 기간 동안 포스코는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자 세계 철강 업계의 리더로 발돋움 할 수 있었다. 1968년에 창립된 포스코는 국내 유일의 고로(高爐:용광로) 업체로 현재 2800만톤 규모의 조강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포항제철소 270만평, 광양제철소 450만평의 대지에서 열연, 후판, 선재, 냉연, 전기강판, 스테인레스 스틸 제품 등을 생산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철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민영 기업으로 다시 태어난 포스코는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 가는 기업으로서 다시 태어나려 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 없는 포스코는 있을 수 없다'는 슬로건 아래 Win-Win 경영방침으로 자사의 성공 및 고객의 성공을 약속하고 있다. 고객의 니즈(Needs)에 최선을 다하고, 사회봉사와 환경보전에 앞장서는 캠페인을 통해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 태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POSCO의 ERP 도입 배경
2.1 ERP의 개념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운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ERP는 기업의 목적(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 등)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한정된 자원(제조 자원, 인력 자원, 수송 자원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왜 보여준거랑 다르지...
  • w***
    (2007.06.06 22:35: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심하게 좋지않지만 그래도 쓸만합니다.
  • arielw***
    (2006.04.28 19:23:29)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국내 기업의 XML EDI 도입효과에 관한 연구-posco사례
  • 사례분석을 통해 실제 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는 그동안 전통적 EDI 기술 도입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기술 도입에 부진했던 여러 기업들이 기존의 EDI 기술을 보완하는 강력한 기능의 XML/EDI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함으로서, EDI 기술의 새로운 도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1.3 연구방법과 범위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한 내용을 제시한다.첫째, EDI에 대한 연구 및 전통적 EDI 기술과 차세대 EDI 기술의 대략적인 개요

  • [품질 경영]오늘날 기업에서 품질을 경영으로 보는이유?
  • 경영의 진정한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따라서 품질경영은 단순히 제도나 기법을 도입하고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 임직원의 가치와 신념의 변화를 전제로 하고 이를 통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켜나가는 기업문화의 창달인 것이다.(3) 도입배경우리나라 기업들은 1970년대 중반 이래로 품질관리(QC : Quality Control)를 도입하여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각종 기법을 개발하는 한편 품질관리분임조 활동을 통해 생산현장에서의 품질향상에

  • [인사관리]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알아본 복리후생
  • 도입후 복지카드 활용으로 기존 복리후생 집행 대비 행정절차 간소화m 종업원과 Communication 강화효과로 노동생산성 향상m 복리후생 메뉴에 대한 선택권이 직원에게 부여되므로 자신의 필요에 의해후생제도를 설계할 수 있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른 다양한욕구충족이 가능m 사전에 설정된 예산에 대해 직원에게 균등 배분함으로써 직원간 복리후생수혜의 불균형을 어느 정도 해소m 복리후생제도 설계에 직원들이 참여함으로써 복리

  • [경영정보학개론]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 중심으로 한 공급사슬 온라인 마켓플레이스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B2B의정의B2B 성공사례시스코코리아(www.cisco.com)오라클(www.oracle.com)B2B 실패사례코비신트(Covisint)B2B 성공요인1. b2b 브랜드와 b2c 브랜드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2. 파생 수요를 포함한 가치 사슬 전체를 고려.3. 기업 브랜드의 선 명확화4. 고객사의 고객이 소비자일 경우 요소 브랜드 활용5.필요시 유통업체와의 협력 실시6.장기적이고 일괄된 브랜드 마케팅 수행결론 (향후전망)

  • 도서관과지식경영에 대해서
  • 경영을 실시 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1) 지식 경영의 정의와 의의매년 KM Survey Report를 발간하고 있는 KPMG 컨설팅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조사대 상 기업의 79%가 지식경영이 경쟁적 우위를 점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처음 보고서가 발간될 당시의 부정적이고 유보적인 입장과는 달리 지식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한 결과여서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지식경영과 KMS를 도입 한 국내 기업들은 이러한 결과에 동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