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코엑스몰 공간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릿글]
1. 들어가기에 앞서 : 왜 코엑스 몰인가?
2. 연구의 방향과 방법 : 어떻게 볼 것인가?

[허릿글 하나] - 코엑스 몰에 얽힌 사람들, 사람들....
1. "코엑스 몰이 뭔데?"
2. 코엑스 몰 건립 배경
가) 경제적 측면
나) 정치적 측면
다) 소비자 측면

[허릿글 두울] - 코엑스 몰 공간 분석
1. '코엑스 몰'이 '거리'를 닮은 이유
2. 동선에 따른 공간 구조의 분류
가) 선형 또는 가지형 구조
나) 바둑판 구조
다) 환형 구조
라) 코엑스 몰의 동선구조
3. 평면적 구조와 수직적 구조의 차이
4. 지하도시로서의 코엑스 몰

[허릿글 세엣] - 코엑스 몰과 현대사회의 소비양식
1. 현대사회에서 소비의 의미
2. 코엑스 몰과 현대적인 소비양식

[꼬릿글]
1. 논의의 요약
2. 거대 소비에 대한 반감 : 찜찜함의 근원
3. 새로운 공간 논리의 모색

<부록 1> 한국 무역 협회의 기획 의도
<부록 2> 아셈및 컨벤션 센터, 코엑스 몰 설계 의도
<부록 3> 간이 설문지 내용
<부록 4> 설문조사 결과 및 해석
<부록 5> 보론-새로운 공간 논리의 모색 : 국가, 기업, 시민사회의 구분을 넘어서

본문내용
1. 들어가기에 앞서 : 왜 코엑스 몰인가?
-코엑스 몰이라는 거대 공룡-
조 안에서 '코엑스 몰'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 때, 누구도 그 곳을 '찬양'하는 사람은 없었다. 모두들 이 '복합문화(소비)공간'에 대해 약간 삐딱한 시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현장 조사를 나가고, 인터뷰를 따고 사진을 찍고 난 후 비좁은 벤치에 모여 앉아 평가를 하는 자리에서 나온 감탄사들도 이내 어두운 색안경 아래 일그러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이 '거대한 공룡'에 대한 원인 모를 찜찜함의 근거는 무엇인가? 왜 우리는 코엑스 몰에 대해서 '크고, 편리하고, 쌔끈해서' 좋다는 결론으로 다다를 수 없었던 것인가? 공룡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아마도 '쥬라기 공원'을 볼 때도 이와 비슷한 느낌을 가졌던 것 같다. 돌아가신 할아버지는 그 양코쟁이들이 정말로 공룡을 갖다놓고 찍은 줄로만 아셨다. 왠지 모를 거부감, 그것은 '사람 냄새 나지 않는 눈부신 자본'에 대한 반감이었던 것이다.
코엑스 몰은 누가 뭐라고 해도 '동급 최고'의 '첨단 소비 공간'이다. 마치 공간 구석구석에 주판알 튀긴 자국이 남아있지 않을까 싶을 만큼, 철저히 계산된 자본의 놀이터인 것이다. 그 곳에서는 나를 소비하도록 떠미는 '무언가'가 느껴진다. 우리는 그 '무언가'로부터 자유롭게 되기 위해 그 공간을 알아야만 했다.

2. 연구의 방향과 방법 : 어떻게 볼 것인가?
-니가 '복합'적이라면, 복합적으로 봐 주지!-
연구의 동기가 '원인 모를 찜찜함'이었다면, 연구의 방향 역시 뚜렷하게 정해져 있을 수는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카이시티를 통한 공간의 의미와 복합문화공간 멀티플렉스분석
  • 공간구조는 이와 같이 시설물이 가지는 공간적 특성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 구성된 것이 아니라 건축 초기 목적인 공항으로서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한 공간구성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다. ④ 하지만 도심형 복합 문화 공간과 비교해 보았을 때 이용객에서부터 확실한 차이가 생긴다. 대표적인 도심형 복합 문화 공간인 코엑스 몰을 예로 들어보자. 코엑스 몰은 교통이 편리하고 지대가 높은 지역에 건축되어 유동인구가 많으며, 보

  • [마케팅] 차별화 전략을 통한 고객 감동 창출,CGV의 경영 전략
  • 눈을 돌릴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해외 진출 시 그 나라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위험을 고려하여 해외직접투자가 아닌 해외 기업과 전략적 제휴의 방식을 통해 해외로 영역을 넓힘으로써 지금 현 시장 파악에 있어서 어려움을 줄이고 경쟁력을 키워나가는데 더욱 확고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겠다. - 목 차1. Introduction2. CJ Entertainment 및 CGV소개 3. CGV의 SWOT분석 및 상황분석4. CGV의 STP전략5. 4P전략 6. CGV 성공요인 7. CGV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 아이파크몰 PR 전략
  • 몰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가 없다. 소비자들에게 별로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2) 몰 가이드: 여전히 공중들은 ‘아이파크몰은 복잡한 몰’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이는 아이파크몰의 가장 큰 취약점으로 꼽히는 복잡한 몰 구조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3) SNS: SNS나 온라인 홍보가 중요해진 시대에, 아이파크몰은 고객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고 있다. SNS 공간을 지나치게 홍보콘텐츠로만 도배하여 거부감을 느끼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구조4)높은 장벽의 시장 규모5)관권 개입이 강한 불안정한 시장3.사회, 문화적 환경1)문화적 특성2)통신 강국 중국3)중국의 의식구조4)중국인의 소비 패턴 변화5)중국은 구매시장6)중국은 브랜드 이미지의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관행4.인구, 통계적 환경1)지리적 환경의 중요성2)중국의 경제

  • [마케팅] 반디앤 루니스 오프라인 서점 마케팅 전략
  • 공간의 효율성 )하나의공간으로통합!!!◀일본 출판사集英社文庫 (슈에이샤분코)의‘나츠이치’ 캠페인▲슈에이샤 대표 캐릭터‘바시’4. Promotion (2) Campaign고객서비스센터Cashier에게 가중되는 업무스트레스 증가 → 불친절해질 수 있다.물품 위치 문의, 각종 서비스 문의.점내에 고객서비스센터 구비, 직원 1~2명 배치. 교육기간 필수. - 환불, 교환, 각종 서비스 제공.5. People –Information Service6. Physical Evidence (1) 건물 내부의 구조적인 개선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