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론] MP3와 대중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ㅣ. 한국 대중음악의 현황

II. MP3

1. MP3란?
2. 국내MP3시장 국내, 세계 음반시장
3. MP3의 발전방향
4. MP3 파일이 갖는 문제점

III. 대립되는 주장들

1. MP3의 긍정적 측면
 가수의 질적향상과 음반시장의 거품제거
 제작사 중심의 대중음악으로부터의 탈피

2. MP3의 부정적 측면
2-1. 저작권과 관련된 측면
 저작권이란?
 창작물은 모두 저작권이 되는가?
 냅스터와 소리바다
 P2P 파일공유서비스 프로그램에 의한 MP3 파일의 검색/공유서비스
 저작권법 개정안에 비추어 본P2P 서비스의 저작권침해여부
2-2. 음반시장과 관련된 측면
-1. 국내 음반시장은 침체 지속
-2. On-Line 음악시장이 Off-Line 음반시장 추월
 MP3와 음반산업의 공존 여부

** 음반시장 당사자들의 개혁의 필요성

IV. 대중음악의 방안

1. 온라인 음악의 유료화
2. 영화산업과 관련된 방안

V. 맺음말
본문내용
Ⅰ. 한국 대중음악의 현황

한국 대중음악은 지금 커다란 위기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음반시장은 갈수록 불황에 시달리고 있고, 음악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낡은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때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대중문화산업이고, 한류문화의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던 대중음악산업이 이렇듯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된 것은 근본적으로는 대중음악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이는 거꾸로 말한다면 대중음악의 시장은 여전히 낡은 시스템 하에서 형식적인 관행들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음반의 제작비용은 과거에 비해 훨씬 증가했지만, 이에 따르는 음반의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지수를 높이는 장치들이 개발되지 못했다. 음악콘텐츠는 갈수록 디지털화되고 음악을 듣는 수용환경도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저작권 현실은 여전히 아날로그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중음악의 거품을 걷어내고 음악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균형 있는 발전을 지원해야 할 정부의 대중음악 지원정책도 영화산업진흥정책과 비교해 볼 때, 대단히 소극적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지난 몇년간 인터넷 업계에서 쏟아져 나온 많은 이슈들 가운데 대중음악과 관련된 주목할 만한 것이 있다면 `저작권 분쟁'이 아닌가 생각한다. 음악 서비스로 크게 성장한 P2P 방식의 `소리바다' 이용자들은 한 법률사무소로부터 고소를 당하기도 했고, 유료 서비스로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벅스뮤직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과 저작권 문제를 오랜 시간 `논쟁' 중에 있다. 문화관광부가 발간한 2003년도 문화정책백서에 따르면 온라인 유료음악 이용자의 비율은 4.2%에 불과하였고, 이는 인터넷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의 95.8%가 공짜 다운로드나 "벅스"같은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음악을 듣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불법 MP3의 규모는 2000년 1568억원이었으나, 작년에는 5265억 원으로 추산되었다. 음반 업계에서는 2000년도부터 공짜 서비스를 시작한 벅스뮤직의 회원수에 월이용료를 매겨 추산하면 그간 몇 조원 규모의 불법 음원이 소비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렇게 대중음악계와 저작권 분쟁까지 다투며 영향을 주고 있는 MP3에 대해서 다음에서는 MP3란 무엇이며 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대중매체에는 지극히 ‘세상적인 가치관’이 드러나 있다.‣ 각 조별로 게임을 진행.1) 마인드맵핑 2) 명제 찾기‣ 명제에 대한 답도 제시함.: 최대한 우리가 제시하는 컨텐츠의 명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ex-영화평론가의 답/기사, 영화를 소개하는 프로에서 보여주는 해설 등주제제시 Ⅱ.(15-20분)3. 문제제기 ② : 지금 한국교회나 기독교는 이러한 문화교육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적인

  • [인터넷과청년문화] 인터넷이 청년문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 대중들의 의견을 표출한다. 물론 이러한 의견들이 긍정적인 사회운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의 무수한 정보들 속에서 올바르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을 골라내는 정보의 선별능력이 요구된다. 이는 정보화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인간상의 기준이 된다. 이러한 인간상의 특성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정보능력과 정보의식인간이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식이나 정보들을 수집하고, 가공하며, 검색하여 필요한 정보를

  • N세대,N세대의특성,N세대의가치관,N세대의문화,N세대와세대격차,N세대의문제점,N세대란,N세대의문제점,엔세대
  • 론1. N세대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N세대의 문제점 해결 (1) 인간중심적 가치관의 확립 - 협동과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적 분위기 - 청소년 및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풍토 2) 공동체 의식의 강화 - 관용의 자세와 타협의 자세가 요구 - 역할모델로서 어른들의 모범이 필요 3) 대중매체의 규제와 유해환경의 제거 - 건전한 사회 환경의 정립 - 비폭력적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 - 대중매체에 대한 비판적 선별능력양성 4) 지역사회 기능의 부활 - 청소년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웹캐스팅(Webcasting) 그리고 다양성의 사회
  •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웹캐스팅(Webcasting) 그리고 다양성의 사회 언더그라운드 음악 웹캐스팅 사이트 분석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목 차1. 서 론2. 웹캐스팅의 정의1) 인터넷 환경 그리고 웹캐스팅2) 인터넷 방송과 웹캐스팅의 구체적 차이점3. 웹캐스팅의 기술의 유형1) 푸시2) 스트리밍3) 주문형4. 웹 캐스팅의 분류1) 정보형태에 따른 구분2) 시행 주체에 따른 구분5. 기존 공중파 방송과 웹 캐스팅의 차이점6. 국내 웹 캐스팅 사업 현황7. 웹

  • [대중문화] 대중문화와 문화적 기본권 신장
  • 대중문화’에서 ‘문화적 기본권 신장’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문화’의 많은 부분들 중 우리와 가장 가깝게 접하고 있는 방송, 텔레비전을 중심 특히 음악프로그램과 관련된 세대별 문화 차이를 바탕으로 ‘문화적 기본권 신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연구에 있어서 ‘문화를 읽는다 미래를 본다’, ‘21세기 문화키워드 100’, ‘매스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론’, ‘대중문화의 이해’, ‘대중문화 연구와 문화비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