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 서울특별시 행정서비스품질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8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Ⅱ. 정책평가의 일반론에서 본 시민평가제 ............................................ 2
1. 정책평가의 개념 ............................................................... 2
2. 기존의 정책평가 개념의 문제점과 개념적 확장 ........................ 4
3. 한국의 ‘제도적 평가’ 유형 ........................................................................ 4
가. 기관평가 ...................................................................... 4
나. 준기관평가 ......................................................................... 5
다. 제도적 평가의 유형 ....................................................... 5
4. 시민평가제도의 일반론 ....................................................... 7
가. 시민평가제도의 정의 .......................................................7
나. 시민평가의 개념과 내용 .......................................................8
다. 시민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 .....................................................9
라. 시민평가모형의 구성 ............................................................9

Ⅲ. 서비스만족도 조사 (1999 ~ 2001) ..............................................................11
1. 시민만족도조사 도입배경 ............................................................... 11
2. 시민만족도조사 개념 ...................................................................... 11
3. 시민만족도조사의 시행방법 ............................................................ 11
가.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모델 개발 ....................................... 11
나. 전문가, 시민단체대표가 참여한「시민평가단」구성 및 운영 ............ 12
다. 지속적·계속적인 평가 시행 .................................................... 12
라. 전문 여론조사기관에 의한「시민만족도조사」시행 ................... 12
4. 시민평가모형 .......................................................................... 12
가. 시민평가 측정체계 ............................................................ 12
나. 요소별 만족도 파악을 위한 체계 ......................................... 13
다. 설문지 구성체계 .......................................................... 13
라. 평가대상 분야 ............................................................ 13
5. 시민만족도 평가방법 ..................................................... 14
가. 척도(Scale) ...................................................................... 14
나. 평가 요소(평가 항목별, 평가지표별)만족도 측정 ..................... 15
다. 가중치(weight) 부여 ........................................................ 15
6. 전개과정(연혁) ................................................................... 16
7. 시민만족도조사 결과 활용 ............................................... 16
가. 시민만족도 평가결과분석을 통한 서비스개선 .......................... 16
나. 평가결과 공개 및 공무원 성과 측정 시 반영 ........................... 17
다. 공기업 경영평가 및 시내버스업체 경영평가 자료로 활용 ............ 17
라.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 17
8. 시행결과 ............................................................................ 17
가. 시행효과 .................................................................................. 17
나. 문제점 및 한계 .............................................................. 18

Ⅳ. 행정서비스 품질평가 ..................................................... 19
1. 품질평가제 도입배경 ..................................................... 19
2. 행정서비스 품질평가의 내용 ................................................... 19
가. 개념 ................................................................................ 19
나. 연혁 ................................................................................. 20
다. 기본구조 ............................................................................. 21
라. 시행방법 ............................................................................... 21
마. 평가대상 분야 ...................................................................... 23
바. 측정모델 ............................................................................ 24
사. 평가지표 ............................................................................... 26
아. 품질평가 조사결과의 활용 ............................................... 33
자. 품질평가 시행의 기대효과 ................................................ 34

Ⅴ. 2003년 서울시 행정서비스 평가 사례 ................................... 34
1. 민원행정 ..................................................................................... 34
가. 사례 선정 이유 .................................................................. 34
나. SSQI 설문지 조사 ............................................................... 35
다. 전문가평가(SSPI) ............................................................. 45
라. 민원행정 SSI ........................................................................ 48
2. 그 외의 항목 ......................................................................... 50
가. 보건소 ....................................................................................... 50
나. 상 수 도 ............................................................................... 52
다. 시내버스 ................................................................................... 53
라. 시립병원 ........................................................................... 54
마. 지하철 ..
본문내용
세계화, 지방화에 발맞추어 성과를 중심으로 하는 행정이 점점 강조되어 지고 있다. 성과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측정이 가능한데 민간에서 처음 그 중요성이 인정되어 성과중심의 관리가 이루어 졌다. 고객의 만족을 제일로 여기는 성과위주의 관리가 처음 민간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된 이유는 민간은 자신이 생산하고 제공하는 서비스가 직접 기업의 이윤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고객의 관리를 통해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공공부문에서의 고객 중심의 행정서비스는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성과중심의 관리,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시민의 요구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이루어 지면서 고객(시민)중심은 서비스는 더욱 강조되어 지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의 만족이 단체장의 선거의 당선여부와도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주민의 만족을 위한 서비스의 제공이 최우선 과제가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분석 및 글로벌마케팅 전략
  • 품질을 자랑하는 아시아나 항공의 기내식은 한국에 취항하는 노스웨스트 항공을 포함한 14대 외국 항공사에 제공되고 있으며, 1997년에 영국항공이 선정한 Best Caterer에 랭크되었고, 1998년에는 네덜란드 항공이 기내식의 품질과 서비스를 평가한 Five Crown Award를 수상하는 등 세계 유수의 선진 항공사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2) 기업의 규모 및 실적회사의 설립 시 자본금은 50억원 이었으나 이후 수차의 증자를 거쳐 2005년 7월 기준으로 현재 자본금은 9,5

  • [행정학] NPM에 대한 찬성근거
  • 행정관리 전략으로는 행정의 평가기준으로 대응성을 도입(1998년 기관평가제도, 1998년 행정서비스 헌장제)하고,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고객의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이를 통한 피드백을 진행한다. 이 같은 신공공관리론의 고객지향적 행정은 대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이하 논의에서는 상대적으로 내부효율성과 정책과 관련한 효율성 측면이 아닌, 행정의 외부 고객인 對 국민차원에서 대응성(responsiveness)차원으로 영역을 한정시켜 논의

  •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기관 평가
  • 요 약 Ⅰ. 서론 Ⅱ.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도입배경 Ⅳ.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목적 Ⅴ. 사회복지기관 평가과정 Ⅵ.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 Ⅶ. 사회복지관 평가의 개선방안Ⅷ. 결론 Ⅸ. 참고문헌 요 약 Ⅰ. 서론Ⅱ.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1. 평가의 개념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원용하여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예측하는 일련

  • [인적자원관리] 서울시청 공공기관의 혁신 -성과와 역량 중심의 신 인사 시스템 소개.
  • 평가를 거쳐 직무에 복귀될 것인지, 재교육을 받을 것인지가 결정되며, 재교육은 3회까지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퇴출 결정이 내려진다.4. 신 인사제도 도입으로 인한 평가1) 외부 평가- 시민들의 서울시 민원 행정 만족도는 2007년 74.1%로 2006년에 비해 약 10% 정도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07년 만 20세 이상 서울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여론 조사 결과 논란이 많았던 현장시정추진단과 관련하여서 높은 관심과 함께 지지를 보내고

  • [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시험대비 요약노트
  • 행정 : 권력행정 → 서비스 공급 사업의 주체2. 행정상 원가개념의 강조 → 조세 = 국민부담3. 권리 ∼ 자주적으로 재원을 확보, 의무 ∼ 확보된 재원의 사용Ⅲ. 방법1. 주체 ∼ 지방공기업의 전략적 관리, 민관공동출자회사의 활용2. 작은 정부의 실현 + 관리의 경영합리화 추구3. 공동생산방식 ∼ 민관협력 하의 서비스 생산4. 다양한 수익사업 ∼ 세외 수입의 확충5. 공무원의 의식개혁 및 적극적 노력6. 정책평가기능의 확대 ∼ 사후평가기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