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1945~1954)
Ⅱ. 제1차 교육과정(1954~1963):‘한국’사회과의 출발
Ⅲ.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생활경험중심,통합사회과의 지향
Ⅳ.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학문중심주의와 국가주의의 추구
Ⅴ.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사회과내용의‘분산적 통합’
Ⅵ. 제5차 교육과정(1987~1995):‘무성격의 변화’를 위한 개정
Ⅶ. 제6차 교육과정(1995~2000): 미완의 개혁
Ⅷ. 제7차 교육과정(2000~): 수요자 중심의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1945~1954)
해방이후 1945년 9월 24일 미군정당국의 ‘일반명령제4호’에의해 국민학교, 중등학교, 고등교육기관이 문을 열었고, 미 군정청의 시달에 따라 국민학교, 중등학교에서 공민, 역사, 지리가 교수되었다. 그러나 국사를 제외하고는 교과서의 제공은 물론 구체적인 교수계획이 서 있지않았고, 미군정의 영향으로 민주화를 지향하는 교육정책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1946년 9월 1일부터 새로운 교과과정이 시행되었는데 ‘사회생활’이라는교과가 그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전에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채택했던 ‘공민’ 교과를 1946년 9월 ‘사회생활과’로 개편함으로써 공민,역사,지리를 통합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이시기는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를 제도교육으로서 수용한 시기로 단원학습을 도입, 생활중심, 민주적 생활방식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였다.
국민학교의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은 미국의 social studies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다만 콜로라도의 커리큐럼은 8학년까지, 즉 한국의 중학교 과정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지만 이를 국민학교 6년동안에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권오정·김영석),교육과학사
·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전숙자),교육과학사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재춘외3명),교육과학사
·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사회과 교수-학습 이론의 실제 (서태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목 차Ⅰ. 교육과정이란 ․ ․ ․ ․ ․ ․ ․ ․ ․ ․ ․ ․ ․ ․ ․ ․ ․ ․p.1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 ․ ․ ․ ․ ․ ․ ․ ․ p.2Ⅲ. 외국의 교육과정 ․ ․ ․ ․ ․ ․ ․ ․ ․ ․ ․ ․ ․ ․ ․ ․ ․p.15Ⅳ. 현교육 과정(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 ․ ․ ․ ․ ․p.23Ⅴ.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능력시험 개편안 ․ ․p.32Ⅵ. 맺으며 ․ ․ ․ ․ ․ ․ ․ ․ ․ ․ ․ ․ ․ ․ ․ ․ ․ ․ ․ ․ ․ ․

  • [교육학] 교육과정의 유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교육과정의 유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Ⅰ.교육과정의 유형우선 교육과정의 유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즉,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부터 간단히 알아보자.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적 의미는 라틴어의 currere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주로(競走路) 또는 경주하는 그 자체 즉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뜻한다. 그리고 교과 중심의 정의에서는 오래 지속되어 온 과목, 즉 문법, 읽기, 수사학, 논리학, 수학 등과 세계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은 개인에게는 지적인 성숙, 자아의 발견, 학문의 즐거움 등을 주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 교육은 바른 사회 구성원의 육성 및 바른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에 앞서 이제껏 변화해온 교육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의 변천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과정에서 교육받고 있다. 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이라는 대 과제를 놓고 계획의 방향을 짚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가 창조적인 지식 기반 사회가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창조적 지식의 가치, 그리고 그것을 다루는 인간의 가치가 모든 측면에서 중시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우리 나라 입시 제도의 문제 1) 제도 문제1. 입시제도의 문제-> 그릇된 수능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세계적으로 이례가 없는 입시전

  • 교육과정의 변천사
  • 교육과정의 변천사1. 해방전 교육과정1) 전통사회의 교육과정2) 갑오개혁 전후의 근대학교3) 19세기 후반의 기독교계 사립학교4) 갑오개혁을 통한 교육개혁2. 해방 직후 교육과정∼제 5차 교육과정1) 해방직후 과도기 및 교수 요목기2) 제 1차 교육과정3) 제 2차 교육과정4) 제 3차 교육과정5) 제 4차 교육과정6) 제 5차 교육과정r교육과정의 변천사현재 우리나라 초ㆍ중등 학교의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결정해서 문서로 고시한 교육과정에 따라 편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