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1945~1954)
Ⅱ. 제1차 교육과정(1954~1963):‘한국’사회과의 출발
Ⅲ.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생활경험중심,통합사회과의 지향
Ⅳ.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학문중심주의와 국가주의의 추구
Ⅴ.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사회과내용의‘분산적 통합’
Ⅵ. 제5차 교육과정(1987~1995):‘무성격의 변화’를 위한 개정
Ⅶ. 제6차 교육과정(1995~2000): 미완의 개혁
Ⅷ. 제7차 교육과정(2000~): 수요자 중심의 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1945~1954)
해방이후 1945년 9월 24일 미군정당국의 ‘일반명령제4호’에의해 국민학교, 중등학교, 고등교육기관이 문을 열었고, 미 군정청의 시달에 따라 국민학교, 중등학교에서 공민, 역사, 지리가 교수되었다. 그러나 국사를 제외하고는 교과서의 제공은 물론 구체적인 교수계획이 서 있지않았고, 미군정의 영향으로 민주화를 지향하는 교육정책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1946년 9월 1일부터 새로운 교과과정이 시행되었는데 ‘사회생활’이라는교과가 그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전에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채택했던 ‘공민’ 교과를 1946년 9월 ‘사회생활과’로 개편함으로써 공민,역사,지리를 통합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이시기는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를 제도교육으로서 수용한 시기로 단원학습을 도입, 생활중심, 민주적 생활방식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였다.
국민학교의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은 미국의 social studies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다만 콜로라도의 커리큐럼은 8학년까지, 즉 한국의 중학교 과정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지만 이를 국민학교 6년동안에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하고 있었다.
- 참고문헌
-
·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권오정·김영석),교육과학사
·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전숙자),교육과학사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재춘외3명),교육과학사
·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사회과 교수-학습 이론의 실제 (서태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