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망분석] 강원도지역의 교통망구조 및 접근성 정도 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고속도로에 의한 접근성 분석
3. 국도에 의한 접근성 분석
3. 교통망 변화에 따른 접근성 변화

별첨 국도망에 따른 접근성 및 최단경로 행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강원도 지역의 교통망 구조 및 접근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지역 중심지(시, 군의 기초자치단체의 중심지)를 교통의 정점으로 설정하고 중심지 간 연결에 대한 C(접근성) 행렬, D(최단경로) 행렬, L(수치 - 거리) 행렬을 작성하였다. 우선 현재 고속도로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지역들에 대해서 별도의 분석을 위한 행렬을 작성하였으며, 강원도 전체 지역의 교통망 분석은 국도를 기초로 분석 행렬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각 지역의 접근성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현재 건설 중인 고속도로가 완공될 경우를 가정하여
접근성 분석을 시도하였다.

지수
v=7
e=6
μ
0
δ
5
β
6/7
γ
0.4(6/15)
α
0
2. 고속도로에 의한 접근성 분석

<강원도 현재 고속도로 망 및 연결성 지수>

강원도내 현재 고속도로 망은 위의 그림과 같다. 춘천에서 원주까지는 중앙고속도로로 이어져 있으며 원주-강릉 구간은 영동고속도로, 그리고 양양(주문진)-동해 구간은 동해 고속도로가 놓여져 있다. 전체 시, 군 중 고속도로가 중심지를 통과하는 지역만을 고속도로 접근도의 분석 대상으로 삼았으며 평창군의 경우 실제 관내 영동고속도로가 통과하지만, 나들목으로부터 중심지까지의 거리가 30km를 넘는 관계로 교통망으로서의 기능이 약하다고 판단하여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아래의 행렬들은 고속도로가 통과하는 지역에 대한 접근성 행렬 및 최단 경로 행렬이다. Diameter 가 5이므로 5번에 걸쳐 누승 작업을 한 결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원도 혁신도시 선정과정 -갈등사례를 통해 본 정부간 관계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
  • 분석(1) 갈등유형 분석(2) 시기별 갈등 이슈(3) 갈등주체별 갈등 이슈(4) 주요 갈등 및 쟁점(5) 기존 갈등관리의 문제점3. 정부간 관계의 시각으로 바라본 강원도 혁신도시(1) 합리적인 정부간 갈등 해결방안은? (2) 지역 이기주의를 나쁘게 봐야하는가(3) 효율성 대 형평성, 혁신도시는 어떻게 발전해야 할 것인가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 패러다임의 변화 우리나라의 경우 1995년 지방자치제도의 본격적인 실시와 의식수준의 향상으로 삶의 질을

  • [행정] 도시행정 수도이전의 문제점과 대안
  • 정도로 단축된다. 단축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산업에 활용하면 더 큰 소득 증대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분권적 국가구조가 이루어지고 지방경제가 활성화되며 수도권의 인구를 분산시켜 균형적인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행정수도에 대한 접근 비용을 축소시키며 국가물류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여긴다. 넷째, 역설적으로 그 동안의 수도권 규제정책은 실패한 것으로 평가하는데서 시작된다. 서울 및 수도권은 해가 거듭할수록 인구집중과

  • 신 행정 수도 건설의 파급효과와 신행정수도의 역할 및 기능
  • 지역균형발전이 국토전체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전게되어야지, 전국적인 하향평준화의 방향으로 이루어진다면 그 의미는 반감된다. 인력, 물자, 자본, 정보 등의 세계적 흐름을 장악할 수 있는 능력이야 말로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제적인 활동범위를 갖는 금융, 무역, 교통, 통신 등의 기능이 상호 긴밀히 연계될 수 있도록 흐름의 공간을 형성하여야 한다. 경쟁력 있는 국토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및 지식집약적 산업인

  • [도시계획] 인천광역시 도시계획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한 분석
  • 분석 및 문제점2.1.1 양적 문제2.1.2 질적 수준 문제2.1.3 부담능력 문제2.1.4 도심 및 주변지역 노후화 및 인구감소2.1.5 공동주택에서의 높은 이동률2.1.6 고층아파트 증가에 따른 주거 밀도 증가 및 경관훼손주택 고층화2.2 여건변화 및 전망2.2.1 주택시장 여건변화2.2.2 인구 및 가구구조 변화2.3 주택계획의 기본방향 및 개선방향2.3.1 주택계획의 기본방향2.3.2 주택계획의 개선방향 3 토지이용계획3.1 현황분석 및 문제점3.1.1 용도지역 지정 현황3.1.2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및 항,포구를 중심으로 각종 해양스포츠 전진기지를 확보.각종 보트 계류장형-각종 해양스포츠를 위한 공간으로 보트육,해상계류장과 클럽하우스 시설을 갖춘 지역을 그 대상지로 함.-보트항구는 보트의 형태와 수요자의 이용 목적 및 해안선을 따라 다양하게 계획, 따라서 육,해상보트계류장 마련시 수요자층의 이용목적을 분석하여 그 지역의 해안선 등을 고려한 특화된 보트계류장 마련 필요.해양스포츠단지형-해양스포츠, 카지노, 나이트클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