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S의 사례연구] 대한항공의 C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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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RS
▣ CRS의 정의
▣ CRS의 배경

2. TOPAS
▣ TOPAS의 정의
▣ TOPAS의 배경
▣ 매출규모
▣ TOPAS의 기능
▣ TOPAS의 구성도
▣ 도입효과
본문내용
1. CRS
▣ CRS의 정의
항공사 컴퓨터 예약 시스템인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는 컴퓨터에 의한 예약 발권 시스템을 말하며 온라인의 단말기로 직접 컴퓨터와 교신, 좌석의 빈 자리를 문의하거나 예약하여 티켓을 발매하는 기능을 갖춘 것으로 최근에는 기능개발이 급속도로 진전되면서 항공편에만 그치지 않고 호텔과 렌터카 등의 예약도 겸하게 되었다.

▣ CRS의 배경
2차 세계대전 이후 항공운송사업의 급성장으로 지금까지 각 항공사가 매뉴얼로 처리하고 있던 예약제도는 도저히 일시에 대량의 예약업무를 감당할 수 없게 되자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예약관리 시스템의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만들어지게 되었다.

2. TOPAS
▣ TOPAS의 정의
TOPAS(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는 우리나라에서 탄생한 최초의 CRS로 ‘한국형 CRS’이다. ‘여행과 관련된 모든 과정에 있어서의 예약을 책임지는 것’이라는 모토를 내걸고 여행객들에게는 보다 만족스러운 스케줄을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여행사에게는 보다 신뢰성 있고 방대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하여 고차원적인 여행문화를 조성한다는 이념을 가지고 있다.

▣ TOPAS의 배경
1991년 한.미 항공회담에서는
참고문헌
항공사 예약 실무 이용구 학문사 1999
관광항공 예약실무 이용일 김시중 大旺社 1999
항공예약 실무 이선희, 지진호 백산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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