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흐름]스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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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대 대중문화산업의 중심에는 항상 스타가 놓여진다. 이는 대중문화산업의 생산자 입장에서는 수요의 불확실성,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경험재라는 특성이 양측 모두에게 스타라는 매개체를 통해 대중문화산업에 접근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중문화산업의 생산자들은 '어떻게 하면 스타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스타에 의존하는 생산이 스타시스템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우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서 스타시스템의 구조와 한국의 스타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문제점과 앞으로 스타 시스템이 나야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애기해 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타의 의미와 스타시스템의 등장
2. 스타시스템의 기원
3. 스타시스템의 발전 과정
4. 한국의 스타시스템
5. 미디어와 스타 시스템의 특징
Ⅲ. 결 론
부록 스타분석 프로필
이효리
김제동
본문내용
현대 대중문화산업의 중심에는 항상 스타가 놓여진다. 이는 대중문화산업의 생산자 입장에서는 수요의 불확실성,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경험재라는 특성이 양측 모두에게 스타라는 매개체를 통해 대중문화산업에 접근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중문화산업의 생산자들은 '어떻게 하면 스타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스타에 의존하는 생산이 스타시스템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우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서 스타시스템의 구조와 한국의 스타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문제점과 앞으로 스타 시스템이 나야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애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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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스타 시스템" 김호석 1998, 삼인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김휴종 1997,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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