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핵심인재 확보와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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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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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기업의 성쇠를 좌우하는 핵심인재……………….……..3
본론.
Ⅰ. Loreal
1. 로레알에 관한 전반적 소개………………………4
2. 로레알의 인재상……………………………………5
3. 로에알의 핵심인재 확보 및 육성 방안…………………5
Ⅱ. Mckinsey
1. 맥킨지에 관한 전반적 소개……………………10
2. 맥킨지의 인재상……………………………11
3. 맥킨지의 핵심인재 확보 및 육성 방안……………11
Ⅲ. Sony
1. 소니에 관한 전반적 소개…………………………14
2. 소니의 인재상…………………………………14
3. 소니의 핵심인재 확보 및 육성 방안………………15
Ⅳ. 문제점 …………………………………17
결론.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안……………………… 20
- 본문내용
-
경쟁의 가속화와 정보산업에 있어서의 하이테크놀로지라는 경제 상황 하에서 오늘날의 기업은 기술 장벽을 세우기가 어렵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기업을 다른 기업과 차별화 시키고 성공적인 조직으로 만드는 경쟁 우위는 기업을 이끌어가는 ‘사람’에게 있다. 이러한 인적자원은 크게 핵심인재와 범용인재로 나눌 수 있는데 오늘날과 같이 한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경쟁이 치열한 난세에는 전문적 능력과 열정을 지니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핵심 인재가 관건이다. 경영 전략은 흔히 전쟁 전략에 비유되는데, 핵심 인재 또한 전쟁에 있어서 소수 정예 부대였던 로마의 중갑보병이나 나폴레옹의 근위병, 나치의 기갑사단 등의 역할을 조직 내에서 수행해낸다고 볼 수 있다. 핵심인재를 확보하는 기업은 성공하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도태되고 실패하고 만다. 세계 일류 기업들은 이러한 핵심 인재 확보하기 위해 국경과 업종을 넘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기업의 대처 미흡
이렇듯 핵심 인재에 대해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나 국내의 우수한 과학 두뇌들의 해외 유출이 심각하고, 아직도 한국 기업들의 대부분은 혈통주의 전통, 연공주의 전통에 젖어있는 상황이다. 또한 국제화 기준에 부적합한 인재상으로 인해 다양한 인재군을 획득하지 못하고, 좋은 인재를 선발해 놓고도 활용,육성 측면에 있어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여 핵심 인재들이 범용 인재 안에서 하향 평준화 되고 있다. 장기적인 인재 발굴과 육성보다는 구조조정이나 단기적인 활용에만 급급해 하고 있으며, 대기업을 제외한 일반 중소기업들은 기업 문화나 업종 특성에 맞는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조차 어려움을 표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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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인재 확보와 유지 전략』 로버트 워터맨, 21세기북스, 2002년, 269p.
『21세기 승자의 길』 매일경제산업부, 매일경제신문사, 2000년, 382p
『한국의 외국인 CEO』 송의달, 조선일보사 2004년, 255p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애단 라지엘, 김영사, 1999년, 220p
『인재 전쟁: 맥킨지 컨설팅의 21세기 인재 전략 리포트』
Michaels, Ed, 세종 서적 2002년, 284p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마스오카 다케오, 연합뉴스, 2000년, 316p
『성공은 소니정신에서 시작됐다』 조지마 아키히코, 조선일보사, 2000년, 310p
『소니 리제너레이션혁명』 이데이 노부유키, 평범사, 1998년, 21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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