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플라톤의 `국가`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가』집필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물음들
이상국가의 계급적 구성원리 ; 철인통치자 ․ 방어자 ․ 생산자
철인통치자는 누구인가
왜 철학자가 왕이 되어야 하는가 ; 이데아의 정치적 현실화
맺음말. 플라톤 철학은 한국사회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본문내용
『국가』집필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물음들

플라톤이 생존했던 당시의 아테네 민주정은 당파싸움과 정치적인 마찰로 인해 플라톤이 애초 설정했던 이데아적 이상세계와 전혀 상반된 영역으로 치닫고 있었다. 더욱이 사회계급간의 갈등, 그리고 전통적 가치에 대한 신뢰상실로 인하여 도시국가로서의 제 역할을 담당하지 못한 채 점차 혼란만 가중됐던 시기였다. 당대 가장 현명하다고 여겨졌으나 결국 ‘불경죄’라는 죄목으로 재판에 회부되어 결국 처형당한 소크라테스의 비극적인 죽음을 바라보며 기존 전통적 정치체제에 대한 플라톤의 불신감은 극에 달했으리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플라톤이 그의 저서『국가』에서 언급한 ‘철인통치론’의 실체와 의의는 과연 무엇일까. 게다가 오늘날 그의 주장이 현대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논의의 성질일까.
플라톤의 주장한 ‘철인통치론’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기에 앞서 지적되어야 할 쟁점은, 그가 철학적 자질을 지닌 이들만이 국가의 통치자로 군림해야 한다고 말한 부분이다. “그러면 이 모든 걸 염두에 두고서, 그 문제를 상기하게나. ‘많은 아름다운 것’ 아닌 ‘아름다운 것(아름다움) 자체’가, 또는 ‘많은 각각의 것’ 아닌 ‘각각의 것 자체’가 ‘있다’고 대중이 인정하거나 믿게 되는 게 가능하겠는가.(493e)”, “그렇다면 대중이 ‘지혜를 사랑하게’ 되는 것(철학자로 되는 것)은 불가능하이.(494a)” 플라톤 지음, 박종현 옮김,『국가 ․ 政體』, 서광사, 1997, pp.405~406.
즉 민주주의의 개별 주체인 대중이 정치적 문제에 대한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다. 다시 말해 이상국가의 계급적 구성원리를 정당화하기 위해 대중들의 무능과 철학자의 재능을 근본적으로 차별화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월주의와 로스트제너레이션에 대하여
  • 플라톤 철학과 칸트, 힌두교 ,독일의 관념론과 영국의 낭만주의를 교묘하게 혼합한 느낌을 준다. 그의 사상은 지극히 신비주의적이며 직관과 개인의 양심이 국가의 권위나 체계화된 종교보다 우선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에머슨이나 소로 등의 초월주의는 자연 세계의 아름다움에 범신론적인 견해를 보이는데, 지상의 모든 것에는 신성이 깃들여 있기 때문에 아름다움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에머슨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 삶의 근본 목적은 궁극적으로

  • 영어의 이해-Unit 10. Take it or leave it
  • 플라톤파나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아 개인에 내재하는 신(神)에의 귀일, 물질에 대한 정신의 우위 등을 기본적인 교의(敎義)로 삼았으나 이윽고 남북전쟁(南北戰爭:1861∼65) 전야, 산업자본주의 체제를 지향한 사회의 진로가 명확해짐에 따라 점차 쇠퇴하였다.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이 대두될 때까지 미국사상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일정한 체계를 갖춘 철학사상이라기보다는 차라리 문명비평이나 문학운동에 가까웠다.『Walden』중에서Keep it simp

  • 레포트 - 아리스토텔레스
  • 철학적이며, 서사시보다 비극이 발전적으로 뛰어났다는 것, 비극의 전형을 소포클레스에서 찾은 것은 그의 독자적 행위관, 특히 형이상학적인 에네르게이아(現實態)관에 기인하고 있다. 호라티우스의 《시학(詩學)》과 더불어 때로는 혼합되면서 르네상스 이후 근세 유럽의 문예비평이나 극작에 끼친 영향은 큰데, 그것은 이 책에 들어 있는 시의 실례나 시작의 일반 규칙뿐만 아니라 철학적으로 철저한 통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비극의 본질

  • [정책학원론] 국가관의 유형별 분류와 국가혁신의 의미 도출
  • 국가관의 유형별 분류와 국가혁신의 의미 도출1. 철학적 접근 1)이상국가론 - 플라톤(1) 이데아론 - 플라톤은 이 세계를 실제 세계와 현상계로 구분하였다. 이를 동굴에 묶여 있는 죄수에 비유하였는데 동굴에 묶여있는 죄수는 벽만 바라볼 수 있어서 벽에 보이는 그림자를 이 세상의 모든 것으로 간주하게 된다. 이것이 우리가 관찰하는 현상, 즉 현상계이고 동굴 바깥의 실제 세계를 이상세계를 이데아라고 하였다. 즉, 이데아란 변하지 않고 독립적으

  • [교육사철학] 고대서양의 교육
  • 철학』. 교육과학사. 2004. 성기산, 『서양교육사연구』. 문음사. 1993. 조경원 외. 『서양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4. William Boyd.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4. 1. 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 : 호메로스(Homeros) 시대의 교육2. 스파르타3. 아테네3.1. 소피스트3.2. 소크라테스3.3. 크세노폰3.4. 플라톤3.5. 아리스토텔레스4. 마케도니아, 유태4.1 마케도니아 교육4.2 유태 교육5. 로마5.1. 공화정 시대의 교육(전통교육)5.2. 제정 시대의 교육(그리스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